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전, 완도-제주 해저케이블 사업 입찰공고

1일부터 40일간 공고, 변환소 강행의지...완도군, 주민설명회 생략공고 요청 공문 '보류' 회신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20.04.03 09:33
  • 수정 2020.04.03 17:0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이 지난 2월 중순 변환소 사업추진과 관련해 최후통첩성 ‘주민설명회 생략 공고 요청’ 공문에 이어 4월1일 ‘완도∼제주 #3HVDC(초고압직류) 해저케이블 건설사업’ 입찰을 공고해 변환소 설치 강행 의지를 보이고 있어 지역사회 대응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전은 1일 완도-제주 #3HVDC 해저케이블 사업과 관련 입찰을 공고했다. 이 공고의 입찰참가 자격을 보면 입찰참가자 전원은 세계무역기구(WTO) 정부조달협정 또는 대한민국 정부가 양자 간 정부조달협정을 체결한 국가의 국민으로서 동 체결국에서 기자재를 생산·제조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입찰 공고가 나기 전 한전이 이 사업을 국제입찰로 진행할 예정이며 중국 업체도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관측이 돌면서 국내 전선업계가 반발했다. 이 사업이 국제입찰로 시행돼 저가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업체가 국내 전력사업에 참여하면 저가 수주 경쟁이 치열해지고 국내 전력산업의 경쟁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2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한전 사업에 중국 기업의 참여를 허락하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까지 올라왔다. 이런 논란에 대해 한전은 “정해진 바 없다”고 선을 그었고, 결국 WTO 정부조달협정 가입국을 대상으로 입찰을 진행하기로 했다. 결국 중국 업체는 WTO 정부조달협정 미가입국이어서 자격 미달로 입찰할 수 없게 됐다. 이번 입찰은 4월1일부터 40일간 공고된다.

한편, 완도군은 지난 2월 중순 한전이 보내온 ‘완도변환소 및 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 주민설명회 생략공고 요청’공문에 3월 중순 회신을 보냈다. 회신 내용은 ‘보류’로 요약된다. 군은 공문을 통해 “2017년 2월 한전의 완도군 기관사회단체 사업설명 및 입지선정위원 추천 이후 변환소 사업에 대한 지역내 주민의 반대투쟁과 아울러 범군민대책위원회가 발족하는 등 주민의견 수렴이 충분하지 않은 가운데 한전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으로 지역사회에 많은 우려가 있는게 사실”이라며 “이 시점에서 변환소 건설사업에 대한 주민 의견수렴 즉, 주민 수용성 확보는 대단히 중요한 사안으로 사업추진과 관련해 지역 주민간 충분한 논의와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므로 한전이 요청한 생략공고를 보류한다”고 입장을 회신했다.

이와 관련해 처음 부지로 선정된 완도읍 가용리 주민들도 3월말 신우철 완도군수를 면담하고 설치반대 촉구 건의서를 전달했다. 주민들은 건의서에 “그간 지속적으로 밝혀온 가용리 일대 변환소 설치 반대의 주민 의사와는 달리 한전이 주민설명회 생략 공고를 완도군에 요청하는 등 일방적으로 한전이 결정한 가용리 부지에 본 사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면서 “백번양보해 변환소 건설사업을 수용하더라도 완도의 관문이며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완도읍과 인접해 주변에 다수의 학교와 교육시설 및 민가가 밀집돼 있는 가용리에 설치하는 것을 강력히 요구해 달라. 또한 국책사업으로 어ᄍᅠᆯ 수 없이 설치될 수 밖에 없다면 이제는 관련 유관기관에서 적극적으로 주도해 거주민 피해가 최소활될 수 있도록 제3부지로 선정해 조속히 지역의 혼란과 갈등을 해소해 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내용을 담았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