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역대학 출신 대거 약진…국비 확보 군 인맥은?

민주당 15, 국민·정의당 각 1명 광주·전남·수도권 골고루 분포...광주·전남 선거법 위반 18건 수사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20.04.30 18:24
  • 수정 2020.04.30 18:2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 결과 전남대·조선대 지역대학 출신들이 대거 당선되면서 재정 여건이 열악한 완도군이 향후 국비 확보를 위해서는 당선자와 인연이 닿는 인맥을 파악해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전남대는 17명의 당선인을 배출했다. 지역구에서는 광주 7, 전남 4, 서울 1, 경기 3명이고 비례대표로도 2명이 당선됐다.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 15명, 국민의당과 정의당 각 1명 등 여러 지역과 다양한 정당에 고루 분포했다.

당선인 중 학부 출신은 모두 9명이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무역학과), 조오섭(신문방송학과), 이용빈(의학과), 민형배(사회학과), 김승남(국문학과), 이개호(경영학과), 이학영(국문학과), 국민의당 권은희(사법학과), 정의당 강은미(해양학과) 등이다.

또 대학원과 공개과정 출신은 더불어민주당 김남국(법학전문대학원), 박상혁(법학전문대학원), 이병훈(행정학과 박사), 서삼석(NGO협동과정 박사), 신정훈(행정대학원 수료), 이형석(정치학과 석사), 이낙연·양향자(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 등 모두 8명이다.

조선대도 5명의 당선인을 배출했다.

학부출신으로는 더불어민주당 서삼석(행정학과), 이형석(법학과), 윤영덕(정치외교학과) 등 3명이다. 또 공개과정으로는 더불어민주당 이병훈(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 당선인이 있으며 양향자(정책대학원 초빙객원교수) 당선인은 강단에 서기도 했다.

한편, 검찰이 21대 총선 광주·전남지역 당선인과 관련된 18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수사 중이다고 밝혔다.

26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21대 총선 당선자는 90명에 달한다. 모두 94명이 입건돼 4명은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범죄 유형별로 보면 흑색선전 62명(66%), 금품수수 5명(5.3%), 여론조작 3명(3.2%), 기타 24명(25.5%) 등이다.

광주·전남의 경우 당선자와 관련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은 광주지검에 6건, 지청에 12건 등 18건이다. 유권자에게 음식물을 제공하거나, 권리당원 명부 유출 의혹, 상대 후보 허위사실 공표 및 후보자 비방 등의 혐의다.

이 가운데 몇 명의 당선자가 재판에 넘겨질지는 ‘검찰 손’에 달렸다. 지난 20대 국회의원 선거때는 36명의 당선자가 기소됐고, 그 중 7명이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았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로 인정돼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재·보궐 선거는 내년 4월 첫 번째 수요일(7일)이다.

완도군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해남완도진도 지역구는 이번 총선과 관련한 선거법 위반 사건은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후보가 3명으로 압축됐다. 친문계로 분류되는 김태년, 전해철 의원과 계파색이 옅은 정성호 의원 간 '3파전'인데, 초선 의원들의 표심이 향방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21대 국회를 이끌어 갈 더불어민주당의 새로운 원내대표 후보로 4선의 김태년, 정성호 의원과 3선의 전해철 의원 3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지난해 원내대표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뒤 '재수'에 도전하는 김태년 의원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일꾼 원내대표가 되겠다"고 밝혔다. '친문계', '이해찬계'로 분류되는 김 의원은 정책위의장을 지낸 '정책통'인데, 특히 초선 의원들을 위한 맞춤형 공약을 내놨다.

원내대표에 첫 도전하는 전해철 의원은 참여정부 민정수석 출신, 친문 중에서도 핵심으로 분류된다. 전 의원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려면 청와대와 소통하면서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원내대표가 필요하다면서, '당청 소통'을 자신의 강점으로 내세웠다.

반면, 당내 비주류로 꼽히는 정성호 의원은 제일 먼저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오히려 계파와 인맥이 없는 사람이 원내대표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정 의원은 "김 의원은 당권, 전 의원은 정권과 가깝지만, 자신은 국민과 가깝다"면서, "당정청 소통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일은 다음달 7일. 투표권을 가진 당선인 163명 가운데 68명, 전체의 42%가 초선이기 때문에 이번 선거에선 특히 초선 당선인들이 결정적인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