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적당한 견제·협치 없는 독주 · 호남 홀대 시작?

전남 방사광가속기 후보지 탈락, 극심한 후폭풍 거세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0.05.15 09:55
  • 수정 2020.05.15 18:1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가 방사광가속기 후보지로 추천한 나주가 탈락하면서 극심한 후폭풍에 휩쌓였다. 일각에서는 성급한 얘기지만 적당한 견제와 협치가 없는 민주당의 독주와 호남 홀대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얘기도 나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8일 오전 발표한 1조원짜리 방사광가속기 입지 선정에서는 전남을 비롯한 4개 도가 응모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이 게임의 승자는 충북 청주였다. 전남도는 나주혁신도시에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그간 사업유치를 위해 노력해왔으나 허사였다.

충격이 컸던지 김영록 전남지사는 “입지 선정의 전 과정이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다. 그 결과에 대해 납득할 수 없으며 강한 유감을 표한다. 세부적인 평가 결과 공개와 재심사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발표가 나온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재경 향우회와 도내 사회단체, 교수들을 비롯한 각계의 반발이 연일 이어지는 등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차세대방사광가속기 구축 후보지의 전남 탈락으로 각계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재경광주전남향우회와 재경 23개 시·군향우회도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라남도의회도 나주에 추가 구축을 촉구했다.

재경광주전남향우회와 재경 23개 시군향우회는 11일 방사광가속기 구축 부지 충북 오창 선정과 관련해 수도권 500만 향우의 뜻을 모아 반박 성명을 내고, 나주혁신도시에 추가로 구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성명발표에는 이종덕 재경광주전남향우회장을 비롯 최대규 차기 광주전남향우회장 내정자, 23개 시군향우회장들의 위임을 받은 사무총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어느 지역보다도 우수한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고, 확장성이 우수해 개발이 용이한 나주가 탈락된 것에 대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이는 현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한 매우 중대한 사안이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다.

또한 “수도권 인접성 등 기득권에 유리한 경제적 효율 논리만 앞세운 현 정부의 이 같은 결정은 그 동안 기초과학 등 첨단산업 연구에서 소외된 호남 시도민들의 염원과 희망을 무시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전라남도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 “도의회는 깊은 실망감과 함께 도민의 염원이 수포로 돌아간데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남도의회는 “정부는 이번 공모의 전 과정을 재검토해 문제점을 바로잡고 나주의 우수한 부지여건과 국가균형발전을 고려해 방사광가속기를 나주에 추가로 구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일부에선 “21대 국회의원 선거 때 몰표(전남 10석 중 전석)를 줬더니 민주당이 우리를 배신했다”는 정치권을 향한 원망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국회의원 호남 28석중 27석이 민주당 소속인데 1조원대 방사광 가속 시설부지가 충청도로 결정된 것은 이미 호남은 몰표로 석권했으니 충청도 민심을 얻어서 대권을 승리하려는 민주당과 청와대의 전략적 계산이라는 것이다.

정가에서는 “180석 거대 여당인 민주당에게 낙후된 지역이 어디인지 경쟁력이 어디가 좋은지는 의미가 없고, 이래서 몰표를 주면 즉시 홀대를 받는 것이다. 적당한 견제와 협치가 없는 독주와 호남 홀대가 시작됐다”는 성급한 언급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21대 광주·전남 국회의원 당선자 18명 전원은 13일 전 국민에게 지원되는 재난지원금을 기부하기로 했다.

서삼석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은 이날 “광주와 전남은 국가적 위기 때마다 국난극복에 앞장서 왔던 고장으로써 기부를 통하여 사회에 대한 책임과 함께 해야 한다는 노블리스 오블리주 정신을 실천하고자 한다”며 “자발적인 기부운동을 통해서 코로나 극복 이후 경제전쟁에서도 승리할 수 있도록 당선인들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당선자들은 “재난지원금 기부 못지 않게 소비 활성화가 중요하다고 여기고 지역상권과 골목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소비 유도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기부는 돈 있는 사람이 하는 게 아니라, 마음이 있는 사람이 하는 것이다”며 전액 기부 의사를 밝혔고,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시작일인 11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집단 기부 서약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