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역신문 아니면 지역문제 얘기할 곳 없어"

[창간30주년 특별기획 - 지역신문을 말하다] 경남도청 소통기획관실 인터뷰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0.09.11 10:37
  • 수정 2020.09.18 01:4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청 소통기획관실 민병천 주무관과 공보행정담당 김창환 사무관

"한해 지원예산 10억원, 타 지자체에서 문의하기도"
"지역신문이 제기하는 비판기사는 지역의 의견이고 행정이 받아야 할 압박"
"경남에서는 계도지 사라진 지 오래, 지역역량 모아 지역신문 관련 정책 마련해야"

전국 최초로 계도지 예산을 없앤 경남에서는 지난 2010년도에 지역신문발전지원조례를 만들고 이듬해부터 지역신문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조례에 근거해 예산을 집행하며 지역발전을 위한 기획취재, 지역주민참여사업 등 언론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성을 구현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음은 경남도청 소통기획관실 김창환 사무관과 민병천 사무관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 내용이다. 

- 경남의 지역신문발전지원조례는 언제 만들어졌나?
"2010년도에 경남도의회에 조례를 처음 만들었고 관련 사업은 2011년부터 시작했다. 지역신문은 경제적 어려움이 많아서 행정에서는 1회성 지원이 아닌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을 구상했다. 언론진흥재단에서 마련한 지역신문발전 지원사업이 있는데 그 틀을 많이 가져오면서 경남 지역에 맞게 다시 구성했다." 

- 조례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지역신문이 경영상의 어려움 때문에 하지 못하는 일들, 경남 지역에 필요한 기획취재 등을 지원한다. 예를 들면 경남의 조선사업이 쇠퇴하고 어려움을 겪는 걸 보면서 다른 나라에서는 어떻게 극복했는지 사례를 취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지역신문의 환경이 종이신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고 있어서 지역신문도 디지털화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지역신문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장비 하나 바꾸기 힘들어서 행정에서 이런 부분을 지원해주면 언론도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 어떤 언론사들이 지원대상이 되는가?
"일단 종이신문을 발행하는 언론사다. 경남에 현재 120여개의 지역 언론이 있는데 이 중 ABC협회 가입여부, 지방세, 국세 완납 등 기준에 충족하는 신문사들이 일단 공모사업의 대상사가 된다. 이 조건은 필수조건이다. 이렇게 해서 13~17개사 정도가 지원대상이 된다. 
지원사에 선정되기 위해 충족해야 할 조건이 여러 가지인데 제일 중요한 건 편집의 독립성이다. 경영 여건이나 신문 윤리를 잘 지키고 있는지 등도 살펴보지만 편집의 독립성이 배점이 가장 높다. 이외에 기자들에 대한 처우도 심사 항목인데 정당한 급여가 지급되지 않으면 좋은 기사가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

- 지역 언론은 행정을 비판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행정에서 언론사를 지원해서 경남도에 비판기사를 쓸 수도 있지 않나? 부담될 거 같다. 
"비판할 게 있으면 기사를 쓰기도 하는데 그것 역시 지역의 의견이고 행정이 받아야 할 압박일 수 있다. 독립성이 잘 보장되는 기사가 기사의 수준이 높고 그런 부분을 행정에서 귀담아 들어야 할 부분이라고 본다. 그리고 편집의 독립성이 보장된 언론사가 쓰는 기사가 지역문제를 잘 드러내고 정책으로 반영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는 게 많다." 

- 행정에서는 언론을 홍보수단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의외다. 비판 기사를 많이 내는 신문사를 배척하지는 않는지?
"그렇지 않다. 지역신문 지원을 위해 심사할 때 행정에서는 발행부수나 매출액 등 정량평가만 한다. 정성평가는 위원회를 통해서 하고 공무원이 관여할 수 없다."

- 위원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도의회, 언론학회, 기자협회, 언론중재위 등의 추천을 받아 9명 이내로 구성한다." 

- 행정의 지원이 시작되면서 달라진 점은?
"신문사 나름대로 사업 기틀을 잡아가는 거 같은데 지원을 못 받는 언론사는 경영도 어렵고 기사 수준도 떨어지고 지속적으로 악순환인거 같다. 모든 신문사를 지원하면 좋겠지만 우수한 신문사를 지원하는 게 그리고 지역의 대표적인 신문사를 지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 지역 언론 지원예산은 한 해 어느 정도인가?
"10억 원 규모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사업이 7억5천만 원, 지역방송이 2억 5천만 원 규모다. 지역방송에는 프로그램 제작 지원만 한다."

- 예산은 해마다 늘어나는지?
"정치적 여건에 따라서 달라진다. 2011년도에 시작했을 때 10억이었는데 중간에 4~5억으로 줄었다가 김경수 도지사 이후에 다시 늘어났다. 내년엔 더 늘려보려고 한다. 지원 초창기엔 지원대상사가 10여 곳에 불과했는데 지금은 많이 늘었다. (신문사별 지원)금액은 줄었지만 지원대상사는 늘었다."

- 경남도청이 신문을 구독해서 시민들에게 보내는 계도지가 있나?
"이전에는 있었다고 들었는데 지금은 없다. 예전에 시군단위에서 산골짜기까지 소식을 전할 수 없으니 교통 오지에 지역신문을 보내주는 사업이 있다고 들었다. 그 때도 전체적으로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해마다 조사를 하는데 경남에는 그런 계도지는 없고 그렇게 할 예산도 없다. 신문을 사서 공공기관이 읍면동 등에 뿌리는 건 없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본지와 오마이뉴스 기사 제공·제휴에 관한 계약에 따라 오마이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