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천만원 군지원 받는 행정동우회, 팀장들까지 회비 요구 ‘말썽’

군 이장연합회장에 소안면 이제왕 이장 추대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1.03.12 14:59
  • 수정 2021.03.12 15:0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폐쇄시설서 테니스친 공무원 여론 확산 없어
지난 주엔 어린이집발 코로나 감염이 지역 내 확산되느냐 마느냐는 기로에서 5급 사무관이 포함된 완도군청 공무원 3명이 공공시설에서 야간테니스를 즐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군민의 공분을 샀지만, 군이 빠르게 직위해제로 봉합하며 군청에 대한 악여론은 더 이상 확대되지 않는 모습이다.
주민 A 씨는 "공무원의 입장에선 억울한 측면도 있고 나름 항변할 순 있겠으나, 엄중한 시국에 주민들이 체감하는 공무원의 원칙과 기준은 더욱 엄격해야 한다”며 “종종 일탈하는 공무원들을 볼 수 있는데, 쉬쉬하고 넘어가면 그 결과는 다시 공직사회로 부메랑으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 완도보건소 공공체육시설 8일부터 재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PCR검사는 지금까지 총 11,074명이 PCR 검사를 실시했으며, 이중 35%인 3,898명이 지난달 22일 완도 어린이집 확진자 발생 이후 이뤄졌다.
완도군보건의료원의 이기석 과장은 "현재는 장애인 관련시설과 요양시설, 노인맞춤 돌봄 종사자, 지역자활센터 종사자 520명에 대해 선제적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자가격리자 22명에 대해서도 해제 이전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또 "완도읍 확진자 발생에 따라 코로나19 관련 감염병 확산 방지 및 집중 대응을 위해 잠정 중단하였던 보건 의료원 일반진료 및 건강증진 업무를 8일부터 재개한다"고. 문제가 됐던 공공체육시설도 8일 재개됐다.


지난달 26일 완도군에 처음 도착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분은 5일까지 고금요양원등 8개소 170명 (65세미만 요양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에 대해 전원 접종 완료됐으며. 접종 이후 이상반응 신고는 3건으로 발열과 근육통, 메스꺼움 등 경미한 증상이 발생하였으나, 호전되어 특이사항은 없었다고.
2차 300명분은 6일일 도착해 10일부터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인 대성병원 의료진에 이어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인 119소방대와 보건의료원, 그리고 재대본 근무직원들을 대상으로 19일까지 접종을 실시한다.
4월부터는 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65세 이상, 의료기관 근무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7월부터는 성인 만성질환자, 소방ㆍ경찰등 필수인력, 교육ㆍ보육시설 종사자, 성인 19~64세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접종할 계획이다.

■ 풍력과 태양광 반대 전남연대회의 토론회
농어촌파괴형 풍력과 태양광 반대 전남연대회의가 토론회를 열고 신재생에너지 공영화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현행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이윤추구에 매몰돼 주민의 권리가 무시되고 생태계 파괴를 부르고 있다"며, 전남 신재생에너지사회적 협동조합이나 신재생에너지자립공사 설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전남에서는 완도 금일지역을 비롯해 해남과 영암, 무안 등 전남 13개 시군, 38개 지역에서 태양광과 풍력 등과 관련한 민원이 발생 중이다.


■ 군 이장연합회장에 소안면 이제왕 이장 추대
지난 8일 군청상황실에서 열린 12개 읍면 이장단장 및 총무 간담회에서 최종 결정된 이장연합회는 앞으로 주기적인 모임을 통해 최일선에서 발생하는 업무현안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연합회장에는 이제왕 소안면 월항리 이장(사진)이 합의 추대됐고, 부회장에는 이권철 노화읍 이목 2리 이장, 김종계 금일읍 소랑리 이장, 권복삼 약산면 당목리 이장, 사무국장 겸 총무에는 김진표 보길면 부황리 이장이 맡게됐다. 이제왕 연합회장은 “이장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가지고 마을 주민의 대변인으로서, 마을발전을 위한 참된 봉사자의 역할을 다하며 완도군 이장단 화합과 각 마을 이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뜻을 받들어서 면 행정에 전달하고 마을에 불편사항과 주민숙업사업이 바로 바로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피력했다.

■ 대법원은 위법인 행정동우회 지원법 국회통과 
완도군 공무원 노조 홈페이지에는 완도군청 6급 공무원으로 추정되는 글쓴이가 “완도군행정동우회라는 단체에서 고지서(?)가 날라왔다. 명예회원이라고 회비 내란다.”면서 “동우회가 뭐하는 단체인데 후배들한테 돈을 내놓으라고 하느냐? 친목 단체 아닌가요? 예산서엔 군민 혈세로 보조금을 2천만원이나 세워났드마. 기가 찰 노릇이네. 예산 편성해 준 의회는 압박에  못이겨서 세워줬나? 지역 언론은 뭐하고 있는가 몰라. 보조금 어떻게 쓰는지 눈 크게 뜨고 지켜볼란다.”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주무부서인 한희석 총무과장은 “현재 완도군의 경우엔 행정동우회에 2천만원의 예산이 책정돼 있는데, 지원조례가 제정된 것은 아니지만 지난해 3월 지방행정동우회법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7월 행정안전부가 예산편성지침을 변경하면서 행정동우회 보조금 지원근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행정동우회에 대한 지원 법률은 지난 2013년 6월 대법원에서 서울시 퇴직 공무원 단체인 서울시시우회와 전직 시의원 친목단체인 의정회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조례는 위법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2014년 의정회와 행정동우회(퇴직공무원 모임) 등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전면중단했다.


하지만 국회에서 지방행정동우회법이 통과되면서 퇴직 공무원들의 친목단체의 특혜성 시비와 위법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데, 완도뿐만 아니라 예산지원을 계획하고 있는 지자체가 많아 특혜성 혈세 낭비를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주민 반발이 심화될 조짐이다.
완도군청 B 팀장은 "본인들의 의사는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회비를 납부하라는 것은 행정동우회가 더욱 욕먹는 일이다. 안 그래도 관피아라는 신조어가 생길만큼 퇴직후엔 제발 군청 부근엔 얼씬도 안했으면 좋겠다"면서 "이번 참에 후배 공무원들을 위한 민주 동우회를 만들어야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