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정동우회의 팀장 회비 요구, 이 문제 누가 푸는가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1.03.19 15:03
  • 수정 2021.03.19 15:0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완도군보건의료원의 의약품 도매업체 입찰과정과 관련해 '도매업체 죽이기'와 완도읍내 아파트 신축과 관련해 군청 고위공무원들의 사업방해라는 언론 보도가 잇따랐는데, 완도신문의 독자 중에선 낙종(落種 다른 신문에는 다 실렸으나 자기 신문에서는 빠뜨린 주요 기사)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있었다. 낙종이 생기면 기자나 편집국에선 유착 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다. 또 지난주엔 <2천만원 군 지원 받는 행정동우회, 팀장들까지 회비 요구 ‘말썽’> 이라는 본보 보도에 이어 왜, 사설을 통해 비판의 목소리를 담지 않았다는 데스크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일단 입찰과정에 대한 의혹보도와 고위직 공무원의 사업 방해 보도는 군과 사업자 간 이해충돌 또는 편집방향의 차이일 가능성이 높았고, 취재를 하면 오히려 완도군이 옹호 받아야 할 처지라 비보도처리됐다. 진실과 정의, 사랑은 불의에 기뻐하지 않고 진실을 두고 함께 기뻐하듯 진실과 정의는 비단 완도신문뿐만 아니라 모든 언론의 영혼과 같다.


행정동우회에 대한 문제는 객관적 실체를 파악해 보도하는 것이 본보의 진실이었다. 하지만 이 진실에 대해 선악으로 규정짓는 사설로 이어진다는 건 어려운 문제다. 왜냐? 그건 민간단체의 행위에 대해 선악을 가려야 한다는 것이 자칫 민간단체의 자치성이란 정의를 훼손할 우려가 있기 때문. 굳이 이 문제의 정의를 이야기해야한다면 1차적으론 보조금을 책정한 행정인데, 주무부서인 한희석 과장은 ”지난해 지방행정동우회법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7월 행정안전부가 예산편성지침을 변경하면서 행정동우회 보조금 지원근거가 마련됐다”면서 지극히 원론적인 답변으로 상황을 피해 나갔다.


2차적으로는 행정이 올린 예산 심의에서 제대로 감시하지 못했던 군의회다.
마지막은 본보를 비롯한 지역 언론이 군민의 혈세가 공공의 이익에 부합한지, 제대로 감시하지 못한 명백한 실기다.
취재보도를 하면서 6급 팀장들의 의견을 수렴해본 바, 행정동우회의 역기능보다도 순기능도 있어 납부를 했다는 의견과 함께 반발하는 이들은 "3만원이 큰 돈은 아니지만 동의도 구하지 않고서 고지서를 보낸 것이 기분이 나쁘다" 외에 동우회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도 많았다.
자칫 이 문제는 은퇴 공직자와 현역 공직자 간의 공직사회 전반에 걸쳐 갈등 요소로써 불화돼 군정화합과 발전을 저해함으로써 그 피해가 군민에게 갈 수 있다는 점이다.

 

결국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이들은 공무원노조 또는 주무부서장인 한희석 과장. 논란이 커져 불화가 될지 아닐지는 이 상황을 어떻게 보고 어떤 태도로 임하느냐다. 후배공직자들이 가장 선망하는 베스트 공무원의 3회에 빛나는 한희석 총무과장의 명성이 과연 헛되이 전하지 않았다고 하는 명불허전인지, 아님 모래 위에 지은 사상누각인지 5만 군민과 향우, 함께 기대하겠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