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칙중심사회도 안 거치고 관계중심사회로?

선진국이 되려면 일 중심. 원칙중심의 중요성 인정해야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07.01.15 15:39
  • 수정 2015.11.07 20:5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칙중심사회도 안 거치고 관계중심사회로?

선진국이 되려면 일 중심. 원칙중심의 중요성 인정해야

 

한국사회에 NQ 바람이 불고 있다. NQ는 Network Quotient의 줄임말이다.

지능지수를 IQ로 표기하듯 NQ는 ‘사회공존지수’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인간은 혼자 동떨어져서는 살아가기 어려운 사회적 존재이다. 따라서 개인 상호 간의 상하 전후좌우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서로 큰 영향을 주고받는다.

 

NQ는 사회적 인간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올바른 삶을 지속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바람직하게 잘 맺고 잘 유지하여 서로 성공과 행복을 가져오는 것을 뜻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형의 지연. 인연. 학연 등 선천적 차원이 아닌 사회활동과정에서 알게 되는 사람과의 후천적 차원의 새로운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인연 맺고 살려가기’다. 여기에는 불법이나 편법까지 동원하는 ‘우리끼리 서로 돕고 잘 해먹고 잘살기’라는 ‘패거리’ 적인 관계 중심적 의미는 없다.

 

이처럼 NQ의 핵심은 자신을 중심으로 상하 전후좌우의 사람을 그물처럼 연결하고 운영하는 인적 네트워크 또는 항상 동원 가능한 ‘인적 자원 체계’이다. 우리 사회 기존의 관계중심처럼 권력과 돈 차원의 보스 중심이 아니고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수평적 관계이며 자연스럽게 민주적이고 효율적이며 투명성을 앞세운 사회 공익에 까지 이바지하는 차원의 인간관계추구이다.

 

얼마 전 모 대학교수가 NQ 관련 서적을 출판한 이후 사회적 관심이 폭증하고 있으나 걱정이 앞서는 마음을 감추기 어렵다.

 

외국의 좋은 제도나 가치체계가 한국에 들어오면 ‘한국적 민주주의’처럼 ‘한국적’이나 ‘한국형’으로 바뀌어 일부 패거리만을 위한 ‘관계중심’에 봉사하여 부정부패와 비효율. 불투명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수가 아주 많았기 때문이다.

 

다들 아는 바와 같이 이제까지 한국사회는 ‘관계중심’의 사회였다. 출신지역. 출신학교. 사회적 신분. 성씨와 사돈 여부 가문 등을 따져 사귀고 서로 발전을 도와주고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동원 가능한 사회적 자원을 아낌없이 베풀어왔다.

 

그러다 보니 ‘관계중심영역’에 속한 사람끼리의 이익추구와 애로사항 해결 청탁. 등 문제를 풀어가는 데에 불법이냐. 편법이냐는 별로 중요한 고려사항이 아니었다. 먼저 번 게이트의 여운이 끝나기도 전에 새롭게 반복하는 모모‘게이트’ 등이 한국사회가 ‘관계중심’으로 끼리끼리 잘 뭉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일 중심’은 어떠한 목적달성이나 일 처리를 위해 사람이 모이고 여기에서 사회적 ‘관계중심’이나 “원칙중심”을 바탕으로 목적달성이나 일 처리를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원칙중심’은 모든 사회적 인간관계와 그로부터 시작하는 일 처리에 사회 보편적 약속으로부터 출발하는 ‘원칙’을 중심 삼는 것을 말한다.

 

선진국은 오랜 과거로부터 ‘원칙중심’의 사회를 추구해왔다. 사회 전체의 이익보다 개인의 이익을 앞세우는 부정적 의미의 ‘관계중심’은 발붙이기 어려운 사회다. 이런 사회체계가 그 국가 전체를 선진국으로 이끌어온 핵심적 요인이다.

 

한국사회는 지금까지 한번이라도 ‘원칙중심’이 작동한 적이 있는지 의문이다.

 

한국사회가 기존의 인연. 지연. 학연을 바탕으로 하는 비정상적이고 패거리적인 ‘관계중심’으로부터 대오각성하여 바로 NQ사회로 발전한다면 아주 수월하게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비정상적인 관계중심체계는 한국사회의 오랜 고질병이다. 기존의 부정적인 관계중심과 새로운 가치체계인 NQ가 맞물려 더욱 폭넓고 더욱 강고한 ‘우리끼리’의 패거리 문화로 발전해갈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본다.

 

과거는 과거로 놓아두더라도 현재 참여정부의 말의 성찬만으로 끝나가는 국가와 사회 각 부문 부패척결. 법. 제도 혁신. 한미FTA 밀실협상. 개헌 논쟁.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하는 수구보수의 한미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딴지 걸기. 일제강점. 친일미화 등을 볼 때. 일관된 타당한 논리도 합리성도 없다.

 

겉으로는 다수 국민의 이익을 위해서라지만 실제로는 다수 국민의 참여를 거부하는 독선과 밀어붙이기. 국가 권력 쟁탈을 위한 진실감추기만이 보일 뿐이다. 이들이 보여주는 모습이 전형적인 한국적 ‘관계중심’이고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고자 하는 한국형으로 변질한 ‘사회공존’의 방법론이다.

 

 연말에 치러질 대통령선거. 한미 정부가 올봄 타결을 목표로 밀어붙이기 하는 한미 FTA 협상문제. 극우 보수의 ‘존재의 이유’ 선전장이 되어버린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문제. 주한미군의 전략적 유연성 합의 등을 포함한 한미간의 새로운 관계설정.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피해자인 농어민과 영세자영업자. 비정규직문제 등 사회 양극화 심화. 개헌과 정계개편논쟁으로 표면화하고 있는 정치주체들의 이합집산 등 영역확보 갈등. 부패 무능한 수구보수와 미덥지 못한 진보의 생존을 건 극한적 몸부림 등으로 한국사회가 요동치고 있다.

 

많은 사람이 한국사회의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고자 10년 주기 설을 앞세우고 있다. 지금 나타나는 한국사회의 여러 문제를 한국사회 내부만의 문제로 한정해 본다면 10여 년마다 반복하는 국가 위기 등을 10년 주기 설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한국사회 경쟁력을 약화하는 심각한 갈등과 혼란. 대립현상의 원인은 한국사회 내부의 문제로부터만 시작하는 게 아니다. 한국사회 고질적 병폐인 ‘관계중심문화’와 세계사적 변환이 맞물려 자꾸만 수습 불가능한 쪽으로 그냥 굴러가고 있다는 표현이 어울릴 것 같다.

세계사적 흐름을 우리 국가와 사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마음껏 이끌어가기에는 너무 힘에 부친다. 그러므로 문제를 풀어가려면 우선 한국사회에서 지금까지 통용되어온 이른바 한국적 문제해결 방식을 한 번쯤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가려면 국가와 사회 지도자의 생각과 행동부터 지금까지와는 달라져야 한다. 이제까지 그들이 국민과 사회에 보여주고 이끌어온 결과가 가차없는 한국사회 현재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한국사회가 선진국으로 진입하느냐의 여부는 이들 지도자가 세계사적 변화를 받아들이고 앞장서 자신이 속한 각 부문을 세계표준으로 만들어가려는 혁신을 실천하느냐 하는데 달렸다. 이 문제가 한국의 선진국 진입을 위한 피할 수 없는 핵심적 통과의례다.

 

이를 위해서는 이제까지의 ‘우리끼리’ 차원의 패거리적인 관계중심에서 세계보편의 ‘원칙중심’으로 생각과 행동의 중심을 이동해야만 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