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일읍 119구조대원 부족과 긴급환자 후송체계 '허술' 주민 불만 크다.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07.10.08 10:19
  • 수정 2015.12.05 19:5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일 금일읍 신평리와 후포사이에서 마주오던 화물차의 충돌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 금일 119지역대가 현장에 도착했다. 차에서 내린 1명의 구조대원은 고통스러워하는 환자를 응급처치보다 후송에 급급하고 있어 대형사고 발생시 자칫 귀한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우를 범할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인원충원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현재 해남소방서 금일119지역대는 응급차량과 소방차가 각각 1대씩 있다. 근무 인원은 두 사람이지만 한명씩 48시간 근무를 하고 교대를 하는 실정이라 화재가 발생하고 인명피해가 있어도 두 대의 차량을 동시에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다.

 

금일119지역대에 근무하는 임관영씨는 “원래는 2인1조가 정석이지만 혼자서 근무를 하다보니 주변에 마을이 없는 외진 곳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혼자서 환자를 옮길 수가 없기 때문에 급하게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 출동한 실정이라고 했다.”며 대부분 섬 지역이 이같이 열악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임 씨는 “만약 응급차량을 이용 현장에 갔다가 동시에 산불신고가 들어온다면 혼자서는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고 주장하며 “4일 발생한 교통사고는 다행히 많은 주민들이 나와서 적극적으로 도와 환자를 신속히 후송할 수 있었다.”고 당시의 상황을 전했다.

 



 

임 씨는 "응급차로 환자를 싣고 일단 가까운 병원으로 옮겨서 치료를 받게 하지만 늦은 밤에 육지의 큰 병원으로 이송해야하는 경우가 생기면 더욱 애로사항이 많이 발생한다"고 했다” 계속해서"금일에는 119나르미선이 없어 더욱 어렵다. 읍사무소에서 관리하는 주민편의선은 밤에도 운항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밤에는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이같이 열악한 사정때문에 급하게 사선을 알선하여 환자를 금일에서 마량까지 이송하지만 선주가 배삯을 못 받는 경우가 허다해서 부탁한 내가 미안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며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금일읍사무소 관계자는 “일몰 전까지는 주민편의선으로 환자를 수송하고 있다. 하지만 밤이 되면 배 운전이 서툰 공무원이 응급환자를 태우다 오히려 잘못되어 시간이 지체되는 일이 생길 수 있어 사실상 밤에는 운항이 어렵다고 마을 이장을 통해 주민들에게 양해를 구했다.”고 밝혔다.

 

금일에 사는 K모씨는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환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해야 할 119구조대원이 혼자서 출동하거나 급하게 사람을 구해 손발도 맞지 않는 2인 1조로 출동하고, 환자후송을 하는 사선 배삯때문에 119구조대원이 난처해하는 곳은 12개 읍, 면 중에 금일 밖에는 없을 것이다.”며  “관련기관의 응급환자 후송체계의 적극적인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