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친환경농자재공급업체 선정과정 투명해야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08.03.19 03:28
  • 수정 2015.11.22 19:0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대로 된 친환경농업은 1㏊(300평) 기준으로 친환경자재 가격이 최소한 20만원(보조금, 자부담 포함) 이상 투입돼야 진정한‘친환경농업’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 친환경사업을 담당했던 농협직원의 주장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 친환경농업육성사업 시행을 앞두고 완도농협이 또다시 고민에 빠졌다.

지난해 (구)청해진농협이 친환경영 사업을 시행하면서 친환경농자재공급업체 선정과정에서 전 조합장과 농민들의 견해차이로 적잖은 갈등을 겪어야 했기 때문이다.

(구)청해진농협 신지와 군외지점에 경우 지난해 친환경농자재 정부보조금이 60%이고, 농민자부담 40%인데 업체에서 농민들이 10%만 부담하도록 조건을 내세운 공급업체를 선정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해 농협직원들이 금품을 제공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조사를 받았다.

올해 사정도 작년하고 별반 달라진게 없이 비슷하다. 친환경자재를 납품하는 일부 사업자들이 농민들과 각 마을영농회를 대상으로 자부담을 면제해 주겠다며, 친환경사업 본래 목적과 맞지 않은 무분별한 판촉경쟁을 벌이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완도읍 농민 A 씨는“친환경자재를 납품하는 일부 사업자들이 농민 자부담을 전부 부담하겠다는 말은 이해하기 어렵다. 업체는 절대로 손해볼 장사를 하지 않은 만큼 그 피해는 고스라니 농민들 몫으로 남는다.”며“친환경농자재공급업체 선정과정에서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완도농협 관계자는“친환경 사업을 위해 현재 농가들을 대상으로 사업신청을 받고 있으며, 2008년도 친환경사업이 농협에서 주관할 경우 지난해 친환경사건에 연류 된 사업자는 배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한,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자재를 중심으로 품질과 가격 등을 꼼꼼히 분석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방법을 통해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 관계자는“2008년도 친환경 사업은 지난해 1200㏊ 보다 440㏊가 늘어난 1640㏊가 확정됐다. 하지만 농가에서 2000㏊로 초과 신청해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2008년도 친환경사업은 농민자부담이 포함될지 아니면 전액 보조금으로 사업이 진행될 지 정확히 결정나지 않았다. 이달 30일까지 결정하여 사업을 실시 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