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 날조된 사회단체 성명서 언론에 배포 '충격'

완도군에서 작성하여 기자들 메일로 전송확인

  • 완도신문 webmaster@wandonews.com
  • 입력 2008.10.15 12:57
  • 수정 2015.12.19 21:3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 "사회단체 성명서 초안을 작성한 적 없다." 일간지 기자와 인터넷 신문 "완도군에서 메일로 보내 온 내용을 그대로 올린 것이다."

어떤 말이 진실일까? 완도군 담당 공무원은 사회단체 성명서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고, 일간지 기자 또는 인터넷 신문 기자들은 완도군에서 메일로 보내 온 내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군보도자료 확인 없이 기사보도한 기자들

지난 8일, 완도군에서 발행한 '완도소식'지와 T지역신문은 본지인 완도신문을 겨냥해 "군민에게 드리는 글" 부제로 "완도 모 신문의 무차별적인 왜곡보도를 접하면서"라는 완도군청 직원일동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같은 날 연합뉴스도 각 기관단체가 성명서를 내고 해당 언론사의 왜곡·편향 보도를 지적하는 등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후 중앙지인 서울일보와 지방지 광남일보도 20개 사회단체가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수사를 의뢰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인터넷 일간지 중부권 신문은 한 발 더 나아가 공무원 일동과 사회단체장 명의로 쓴 성명서까지 발표했다. 전국 중앙과 지방 일간지에 뉴스를 공급하고 뉴스확산이 가장 빠른 연합뉴스까지 완도군에서 제공한 자료를 그대로 기사보도했다.

하지만 이들 기사보도 내용과 다르게 완도 사회단체는 다음 날인 9일까지 성명서 내용은 커녕 초안도 마련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완도군번영회 김용일 회장은 9일 본지와 전화인터뷰를 통해 “사회단체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기로 했지만 아직까지 성명서 초안도 작성하지 못해 발표를 하지 않은 상태다. 내용은 누구를 편들기 위한 것이 아닌 중립적인 입장에서 발표할 것이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해당 기자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터무니 없는 내용을 기사보도했나?

본지 확인에 의하면 먼저 완도군에서 기자들의 메일로 보도자료와 함께 사회단체 성명서를 전송했다. 여기서 인터넷 중부권 신문은 여과하지 않고 그대로 보도했고, 광남일보와 서울일보의 경우 기자수첩의 형식으로 변형해 기사화했다. 연합뉴스는 완도군에 출입한 기자가 바쁜 일정으로 출장가는 바람에 사무실에 있는 후배 기자에게 완도군에서 보내 온 보도자료를 기사 작성토록 부탁했고, 후배기자는 그대로 기사보도했다고 했다.

군 보도자료일 망정 안일하게 생각하고 기사쓴 기자들의 책임이 일차적이다. 군에서 제공한 자료가 거짓말 을 안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은 이해할 수 있다. 또 당사자인 완도신문에 확인하기가 껄끄러워 안한 것도 이해가 된다. 하지만 적어도 사회단체에는 한 번 확인하고 기사보도했어야 맞는 일이다.

완도군에서 완도 방문객이 500만 돌파했다는 내용이나 군수 치적홍보 보도자료를 제공하면 이를 확인 한 번하지 않고 보도한 기자들의 평소 품성과  이들을 이용 과도하게 홍보한 완도군을 주민들이 신뢰하지 않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사실이든 사실이 아니든 완도군에서 원하는대로 이런 언론을 조종할 수 있고 지금까지 그렇게 해왔다. 군수 지시 또는 공무원의 자발적인 충성심의 발로인지는 모르지만 본지를 겨냥한 최근 일부 언론보도 행태는 어떤 언론이든 군수를 비판하면 철저하게 짓밟겠다는 의도는 틀림없어 보인다.

▲완도군 두 공무원 전혀 다른 답변

완도신문은 지난 9일, 이같이 보도된 기사내용을 토대로 군 실무자와 전화 통화를 했다. 안봉일 홍보계장은 “관내 사회단체 성명서와 군청공무원의 군민에게 드리는 글을 일부 언론에 보낸 것이 사실이다. 총무과 정유승 행정계장이 관내 사회단체장과 구두(口頭)로 성명서를 발표하는데 동의한다는 약속을 받아 기자들에게 성명서를 보냈다.”고 시인했다.

어떤 파장이 일지 모를 중대한 내용을 동료 공무원의 말만 믿고 출입기자들 메일로 날조한 사회단체 성명서를 보냈다는 얘기다.

정작 자료를 보내라고 말했다는 정유승 행정계장은 “언론사에 배포한 성명서는 완도군에서 작성하지 않았다. 사회단체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기 위해 3~4회 정도 모여 협의를 거쳐 18개 단체에서 성명서를 발표한 것으로 알고 있다. 군은 사회단체 성명서와는 무관하다.”며 "군에서 성명서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완도군청 내에서 한 쪽은 "했다." 다른 한 쪽은 "안했다." 사회단체 성명서가 군에서 기자들에게 발송된 것은 굳이 두 공무원 대답이 아니더라도 메일을 확인하면 금방 알수 있는 일이다. 또 해당 언론사 기자들도 하나같이 모두 완도군에서 메일로 제공된 보도자료이고, 확인 없이 기사화했음을 시인했다.

▲완도군, 해당 기자 모두 "책임없다" 책임회피 급급

하지만 이같은 허위사실 보도에 대해 어느 쪽도 책임지려 하는 이가 없다. 군에서는 책임전가와 거짓말 일색이고, 기자들은 군 핑계만 대고 있다.

앞서 보도된 사회단체 성명서가 완도군에서 작성됐다는 결정적인 자료가 4일 뒤인 13일 오후 3시에 18명의 사회단체가 "군민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성명내용이 본사에 팩스로 보내왔다.

내용도 기사보도와 달랐다. 왜곡보도나 허위보도를 운운하지 않았다. 또 만들어지지도 않은 성명서를 운운하고 18개 사회단체가 모두 참여한 것처럼 조작한 허위사실을 일부 언론에서 며칠 전부터 떠든 것은 명백한 잘못이다.

여기에 함께 동참한 A모 씨는 개인자격으로 서명했다. "나중에 보니 모든 사회단체가 참여한 것처럼 비춰질 수도 있고, 회원들이나 주민들이 오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분위기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서명했다"고 말했다. 사회단체 이사회나 임원회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제부터라도 군민을 위한 공무원으로 거듭나라.

이에 앞서 완도군은 8일, 본지를 상대로 광주지검 해남지청에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사회단체 성명서 또한 13일 작성됐으나 3일 앞 선 10일자 발행한 완도소식지 22면에 "완도 모 지역신문 허위보도에 사회단체들 경고하고 나서"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많은 공무원들을 동원해 김종식 군수 치적을 자랑하고 완도신문이 편파 왜곡보도했다는 내용을 담은 완도소식을 집집마다 배달했다. 최근에는 일부 각 읍면장들이 공무원들에게 완도신문내용이 허위사실이라고 교육시키고 주민들에게 전달하도록 지시해 행정력까지 낭비했다.

완도신문을 사회단체장들과 언론을 동원해 힘으로 고립시키겠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고 잘못된 생각이다. 언론은 그 본연의 책무가 있고 공무원들은 공복으로서 완도군과 군민을 위해 일해야 할 사명이 있다. 완도군 공무원들은 이제부터라도 부화뇌동(附和雷同 )않고 소신껏 일해 주민 신뢰를 회복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