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단체와 출향인 성명서 “완도군이 주체” 의혹

  • 완도신문 webmaster@wandonews.com
  • 입력 2008.10.29 19:5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이 지난 8일 수년 동안 지역 사회에서 사실을 왜곡하고 편향된 보도를 일삼아 주민여론을 호도하고 지자체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있다는 이유로 지난 8일 본지를 광주지방검찰 해남지청에 고소했다.

또한, 지난 24일 재경 완도군 향우회를 비롯한 6개 향우 단체들은 최근 완도지역 군정에 대한 왜곡된 사실로 인해 주민의 분열과 갈등 양상을 보이고, 지역의 명예가 훼손되는 상황을 더는 묵과할 수 없다는 전국 향우단체들이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일에는 ‘군청 일동’이라는 성명서 발표 이후 관내 사회단체, 완도군 향우회, 최근 공무원노조 성명서까지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어 주체가 ‘완도군’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완도군청 직원일동은 ‘군민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완도 모 신문의 무차별적으로 왜곡보도를 하고 있다는 성명을 발표해 언론의 사명인 비판과 감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 본지에 대해 딴죽을 걸었다.

또 성명서 발표 이틀 후부터 일정한 간격으로 연합통신과 광남일보, 해남 중부권 신문에서 완도군이 배포한 보도자료를 중심으로 일제히 보도했다. 일부 기자는 보도자료를 가지고 ‘기자수첩’ 형식으로 바꿔 보도하기도 했다.

완도군 공무원노동조합은 완도 타임스 27일자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 성명에서 본지를 향해 지역발전에 저해하는 대안없는 행동은 반드시 시정되어야 한다고 했다. 성명서 내용에는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를 계속하는 언론이 있다면 취재 및 구독거부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본지 589호(2007년 1월 2일 자)“완도고속도로 건설 계획조차 없다.”기사 보도 이후 고소 건이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완도군과 김종식 군수는 지금까지 이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를 하지 않았다.

아울러 검찰에서 후코이단 수산보조 사업과 관련 보조금을 편취한 혐의로 사업자를 구속기소한 상태지만 관리 감독을 맡고 있는 완도군은 주민에게 재발방지 및 공개 사과를 하지 않은 상태다.

한편, 주민들은 "김종식 군수가 법적인 책임을 피할 수는 있겠지만 도덕적인 책임까지 회피하려는 행동은 단체장으로서 자질이 의심스럽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