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완도군수협 “계약이전” 자금지원 결정

  • 강병호 기자 kbh2897@hanmail.net
  • 입력 2008.12.16 17:38
  • 수정 2015.12.04 10:4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완도군수협 계약이전에 필요한 재정 지원금을 확보하여 오는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완도군수협은 계약이전에 따른 강도 높은 기구개편과 직원구조조정 등을 오는 31일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지만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완도군수협 계약이전에 투입할 정부가 부담할 재정지원금 1천23억 원 가운데 내년 사업분 3백41억 원을 지원받기 위해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를 통과하여 예결위소위원회에 넘겼다고 밝혔다.

완도군수협 김계옥 지도 상무에 따르면“군외, 신지, 청산지점을 완도읍 수협지점으로 통합하고, 약산, 고금, 생일, 금당지점은 고금수협지점, 보길지점은 노화수협지점으로 각각 통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현재 110여 명의 정규직과 비정규직 직원 가운데 30여 명 규모의 인력 구조조정도 함께 이뤄질 계획이다. 하지만 정부는 17일까지 정리해고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상무는 이어“정부가 주장하는 직원들의 정리해고 방식보다는 희망퇴직을 받는 등 직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정부에 건의하여 17일까지 결정, 통보하기로 한 만큼 노조와 세부적인 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덧붙었다.

한편, 국회 및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완도군수협이 지난 9일 예금자들의 예금 인출 등으로 유동성 위기를 맞아 5억 원을 결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예금자보호기금에서 긴급자금을 지원받아 위기를 넘겼다.

완도군수협은 올해 6월말 기준 예탁금이 3천201억 원이었으나 예금자들이 예금을 인출해 지난 9일 기준 1천214억 원(광주 봉선동지점 8백여 억 원, 완도군수협 4백여 억 원)이 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최근 수협중앙회가 완도군수협의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추가 차입 승인을 요청했지만 정부 재정 지원이 불투명한 상태에서 승인이 곤란하다.”라며 “유동성자금 대처는 수협중앙회 책임으로 현재 상호금융예금자보호기금이 703억 원이 적립된 상태로 필요하면 기금에서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완도군수협 계약이전에 따른 정부 지원 자금을 확보한 만큼 완도군수협에 대해 계약이전처분을 명령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이전절차를 추진할 것으로 보여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