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조류 기능성식품 판매 및 체험센터 건립 “주민 주체돼야”

  • 강병호 기자 kbh2897@hanmail.net
  • 입력 2009.01.05 23:18
  • 수정 2015.11.23 13:5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이 정부 보조금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지면 대곡리 ‘해조류 기능성식품 판매 및 체험센터 건립사업’ 과 관련 완도군의회, 정은상 부의장과 김신 의원이 민자유치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지난해 12월 26일 오후 3시 조선대 해양생물교육센터에서 완도군의회 정은상 부의장과 김신 의원을 비롯한 대곡리 마을주민, 공무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해조류 기능성식품 판매 및 체험센터 건립추진상황’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김신 의원은 “의회에서 2009년도 완도군 예산을 심의하면서 집행부와 논란이 됐다.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설명회에 참석했다. 이 사업은 2년 전부터 추진해왔다. 의원들도 잘 모르는 사업이다.” 고 말했다.

특히 “국민의 혈세가 공공의 목적으로 어떻게 사용되느냐에 따라서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소득에 직결된다. 완도군이 10억 원 이상 투입하여 민박단지를 조성했다. 같은 위치에 이 사업을 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민박단지가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는데 완도군은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 고 지적했다.

정은상 부의장은 “해조류 기능성식품 판매 및 체험센터에 투입할 사업비를 민박단지에 투입하여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주민들은 여관과 윤락시설을 하기 위해 허가를 신청했지만 허가가 나지 않아 사업을 하지 못 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또한 “모텔, 노래방, 사우나, 시설을 건립하는 것은 바로 옆 민박단지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주민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는다. 정부에서 지원한 20억 원은 여관, 사우나. 노래방 등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은 아니다. 주민들을 위해 다른 용도로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다.” 며 주민들을 설득했다.

정 부의장은 이어 “완도군이 수억 원을 투입하여 화장실과 주차장 시설을 했는데 주차장 부지에 건립하는 것은 예산 낭비다. 부지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토론회를 여려차례 했지만 나오신 주민들만 참여하고 있다. 마을주민과 민박 사업자 등 모두가 모여서 전체적인 토론을 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하지만 이날 참석한 울몰 주민들은 “은행에서 빚을 얻어 민박 사업에 투자했지만 손님이 없어 영업을 하지 못해 이자도 갚지 못하고 빚만 늘어나고 있다. 주민들은 더 이상 자금을 투자할 여력이 없다. 민간투자 사업이든지, 정부투자 사업이든지, 외지관광객을 위한 편익시설을 갖추어야 손님이 많이 찾는다.” 며 민자 유치 사업을 찬성했다.

또 다른 주민은 “신지는 천혜의 관광 휴양지다. 하지만 여름철만 장사가 될 뿐 전혀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명사십리 해수욕장 주변에 완도군이 추진하고 있는 해조류 기능성식품 판매 및 체험센터 사업을 90% 이상 찬성하고 있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