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쾌속선 운항으로 삶의 터전 내줄 수 없다”

장흥-제주간 여객선 완도군 해협 운항 대책 추진위원회 박상래 위원장

  • 박재범 기자 park9545@hanmail.net
  • 입력 2010.06.16 20:42
  • 수정 2015.12.04 14:2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쾌속선이 운항됨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것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많다. 예를 들어 현재 항로주변에 금일·약산·신지 등지에는 미역·다시마 등을 양식하는 106건의 면허와 멸치를 잡는 72톤의 낭장망 면허, 농어·숭어 등의 어종을 양식하는 14건의 면허가 승인돼 있다. 따라서 1,530여 가구 3천여 명의 어민이 생업에 종사하는 곳이다.

예전 어민들은 섬에서 가까운 어장을 선호했지만 요즘은 어장이 황폐화돼 섬에서 먼 곳 어장을 선호해 현재 먼 곳까지 면허권을 취득해놨다.

약산을 예로 들자면 어두리 같은 경우 300여 년의 역사가 있다. 지금까지 지켜왔던 어장이며 면허까지 취한 상황인데 그 부분을 무시하고 면허권에 시설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항로를 인정한다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

어민들이 시설을 하지 않은 것은 지난 2008년과 2009년 바다 피해로 인해 인근 어장지에 사고가 났기 때문이다. 5년에 한 번씩 어장정리를 하고 있고 그 시기에 맞추기 위해 올해 8월부터 어장시설 계획을 하고 있다.

이렇게 주민들이 시설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에 처해 있는데 장흥군은 현재 상태만 파악하고 항로권이 형성이 됐다고 자체 판단한 것이다.

지난 10일 항의 방문한 여수 해양항만청에서는 장흥해운 측과 협의 점을 찾아보라고 하지만 어민들은 협의 점을 찾을 수는 없다. 어민들은 일단 면허 취소만의 최우선책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취소가 아니고서야 다른 방법이 없다. 현재 임시 면허를 취소해 준 항로는 소위 말해 폭이 좁은 작은 물길인 ‘도랑’이다. 이런 곳에 2,400여 톤의 배가 다닌다는 것은 상식 밖의 이야기다.

예를 들어 200여 명의 인명피해가 난 서해페리호 사고가 다시 일어나지 않으라는 법이 없다. 오후 6시부터 오전 10시 이전까지 지역적인 특성으로 인해 빈번하게 안개가 짙게 낀다.

이런 시기에 배가 아침 8시에 출항을 하는 일정에 어민들이 배에서 시운전 상태로 작업을 하다 보면 주변에 배가 지나가는지 모른다. 그런 과정에서 큰 배가 지나간다면, 몸을 가누는 60대 초반의 어민들은 상황을 어떻게 빠져나오겠지만 현재 80세가 넘은 노인들은 상황대처가 힘든 실정이다.

그렇다고 해서 배가 지나가기를 기다려 조업을 안 할 수도 없는 일이며, 어장지와 마을은 30여 분의 시간이 소요돼 도피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실이 이런데도 장흥군에서는 항로에 이상이 없다는 확인서를 장흥해운에 내줘 해양항만청에서 가면허를 내준 자체가 졸속 행정을 한 것이다.

또한, 장흥해운도 현재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다. 7월 31일까지 가면허를 내주면서 20개 항목에 충족이 됐을 시 면허를 주겠다는 조건을 걸었다. 하지만 장흥해운에서는 가면허 기간에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광고를 더불어 인터넷 예매를 받는 것이 그것이다.
 

이런 사항은 국민을 대상으로 한 사기인데 관계 당국에서는 돈 있는 업체에는 관대하고 이중고에 시달리는 어민들은 피해를 봐도 된다는 식이다.

장흥해운 자체를 믿을 수도 없다. 현재까지 장흥군과 서귀포와 협의를 했지 완도군과 항로주변에 어민들과는 협의를 한 적이 없다. 선량한 어민들은 필요가 없다는 식이며 힘으로 밀어붙이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실질적으로 장흥해운은 현재 항로를 포기하고 다른 항로를 찾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본다. 이 도랑에 큰 배가 다닐 수 있도록 인정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고흥 녹동쪽으로 우회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지역 어민들이 300여 년간 지켜온 터전을 잡고 자식들 가르치며 살아왔는데 한 업체를 위해 터전을 내준다는 것은 말이 맞지 않는다.

15일경 장흥 회진에서 이장단장을 비롯해 전·현 번영회장 등 3명이 설득하기 위해 찾아왔지만 우리는 절대 쾌속선 운항에 대해 용납할 수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앞으로의 계획은 아무리 힘이 없는 어민들이지만 완도군민과 함께 강경투쟁을 하겠다. 국토해양부, 국회, 청와대 등을 대상으로 전 완도군민이 힘을 합쳐 궐기를 하겠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