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독자투고> 군의원들 혹 의원윤리강령 아세요?

완도읍 김준거 독자

  • 완도신문 webmaster@wandonews.com
  • 입력 2012.08.16 17:44
  • 수정 2015.12.05 12:4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오직 군민의 자유와 권리증진을 위하여 공익우선의 정신으로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하며 이익을 추구하지 아니한다.”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한 이득을 도모하거나 지위를 남용하거나 타인을 위하여 부당한 알선을 하지 아니하며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책임 있는 군민의 대변자로서 우리의 공적 또는 사적인 행위를 함에 있어서 군민 에게 언제든지 분명한 책임을 진다.”

완도군의회 의원들이 스스로 정한 윤리강령이다. 하지만 최근 의원관사 폭행 사건에 대한 기사보도로 주민비판이 쏟아지고 있지만 의회에서 의원윤리강령을 적용했다는 소식은 접하지 못했다.

행정기관에 대한 견제의 수위를 낮추라는 뜻으로 해석되는 망언이 동기가 되어 군민 대표를 그것도 동료의원이 감금 폭행을 일삼고 흉기를 휘둘러 목숨을 위협하는 중차대한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9명의 의원들 누구하나 지적하거나 군민에게 보고한 적 없다.

후반기 원구성하는 과정에서 자리다툼이 발단이 되어 8개월이 지난 후 스스로 노출하는 꼴불견은 오히려 완도군의회와 군민을 치욕스럽게 만들었다. 아직까지 군의원단의 공식입장표명도 하지 않았다. 이들이 군민 대표를 자체하는 군의원들이다.

기억해 보면 완도군의회 의원들은 민의를 대변할 의지를 버린 지 오래다. 군의장이 군민갈등을 조장한 완사모라는 단체의 대표를 맡아 군민 주민을 지목하여 군정을 음해한 세력으로 모는 것도 그렇고, 사법기관에 진정고발을 하는 모습은 자아의지를 상실한 로봇으로 보였다.

완도신문에 인터뷰한 감금 폭행 칼부림의 발단이 사살이라면 이 또한 기가 막히다. 의회가 행정기관의 하수인으로 전락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성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군민에게 낯을 들 수 없는 노릇이다. 군민께 엎드려 사죄하고 일괄 사퇴해야 한다는 것이 군민여론임을 알린다.

끝으로 감금 폭행 칼부림 사건에 대해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사실대로 밝혀지겠지만 의회차원에서 군민께 공식적인 입장발표를 해야 한다. 사건의 진실은 9명 의원들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사건의 본질을 원 구성 감투싸움으로 희석시키지 말고 진실을 밝히고 사죄할 일이면 사죄하고 용서는 구해야 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는 일’이 없도록 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