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회 하반기 의장단선거 금품수수, 경찰 수사중

군의원 2명 자수로 고발인 황욱씨 지난25일 정식 고발장 접수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6.10.28 08:17
  • 수정 2016.10.30 16:0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사진 모두 전남저널 보도사진으로 상단 사진은 완도군의회 모습, 하단 사진은 최초 자수한 P군의원이 건네받은 롯데백화점 상품권 10만원권 10장 고발장 증거자료 사진이다.


완도군의회(의장 박종연) 하반기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 금품수수가 있었다는 고발장이 지난 25일 정식 접수됨에 따라 완도경찰서(서장 김광남)가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연합뉴스 등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 25일 완도경찰서는 제7대 완도군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 의원 상호간 금품(상품권)이 오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알려졌다.

또한 금품수수 사실을 최근 완도경찰에 제보한 H씨가 25일 고발장을 정식으로 접수함에 따라 수사가 본격화됐고, 일부 의원들은 “100만원 상당의 10만원짜리 상품권 10매를 건네 받았다”고 자수했다는 내용도 나왔다.

아울러 완도경찰은 고발 내용을 토대로 의장과 부의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나머지 의원 7명은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대가성 여부 등에 대해 수사를 벌일 방침이라는 입장까지 보도됐다.

이같은 보도내용에 따라 본지는 고발인이 정의로운 완도를 위한 사람들 회원인 황욱 씨인 것을 확인하고, 고발 다음날인 지난 26일 그를 만나 지역정가에 예민한 사안인 만큼 언론에 보도된 경찰에 고발된 내용을 재차 확인했다.


3개월 전 제보받아 완도경찰 내사 진행해와

이번 사건의 고발인 황욱 씨에 따르면 "지난 25일 완도군의회 박종연 의장과 서을윤 부의장을 금품살포 혐의로 고발한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또한 의장단 선거 금품수수 사건은 3개월 전 일부 군의원들이 수의계약과 관련한 특정업체에게 이권을 챙긴 내용을 제보할 때 함께 제보된 내용이라고도 확인해 줬다. 이미 경찰이 내사 중인 사안이었다는 얘기다.

그에 의하면 사건이 급물살을 탄 것은 수의계약 건과 관련된 P의원이 지난 19일 의장단 선거 금품수수 사실을 인정하고, 상품권을 반환하고 자수하면서부터다. 고발 전날 또다른 P의원이 군정질의 기간 자리를 비우면서까지 자수해 수사를 받자, 황욱 씨는 지난 25일 경찰에 P의원이 건네받은 상품권 사진과 P의원의 자백이 녹음된 녹취록을 물증으로 제출하고 공식적으로 고발장을 접수시켰다. 그 과정에서 최초 자수한 P의원이 자수 전날 건네받은 상품권을 우편등기로 반환하였으나, 수취거절 당하는 웃지 못할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고발인 황씨 "지역 정치 스스로 자정 기능 잃어"

그는 “지난 5월 5.18민중항쟁 기념일 전날 추모해야 될 때 외유를 떠난 군의회 의원들의 해외연수에 대한 문제제기를 했다. 또 전복산업이 위기임에도 전복주식회사의 사장을 연임시키고 정관을 고쳐 권한을 강화시킨 군 집행부를 질타, 경고했는데 이를 무시하고 해명이나 사과를 하지 않았다”면서 완도 정치권 내부에서 스스로 자정이 안된다고 판단해 고발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지역의 반응은 대체로 부정적이다. 완도읍 K씨는 “행정부를 감시·견제하라고 뽑아준 의원들이 자기들끼리 권력 나눠먹기를 한 꼴이다”며 군정질의를 해도 과연 공무원들에게 먹혀들지 모르겠다고 비꼬았다. 군외면 P씨는 “창피스럽다.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완도경찰, 수사내용 공개 안해 비판 도마에 올라

한편, 이 사건에 대해 완도경찰은 지난 25일 일부 언론 기자들에게 정보를 흘리고 여론화한 것을 본지에선 외부 기자들과 역취재 통화를 통해 확인했다. 담당 형사는 이를 부인했는데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라 수사 중이라고 답변할 수 밖에 없다”며 수사 진행 내용 공개를 꺼렸다.

지역의 관심사항이다보니 완도경찰의 수사의지를 의심하는 반응도 나왔다. 완도읍 H씨는 "이런 정치적 사건은 수사하는 척하다가 유야무야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지금부터라도 완도경찰은 수사내용을 전면적으로 공개하고 확실한 수사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줌으로써 군민들에게 이번 사건에 대해 가감없이 전달해야 올바른 지역정치 형성에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다른 완도읍 B씨는 "이번 사건이 끝나면 또 하나된 지역토착 집단으로 돌아갈 것이다. 악을 발본색원할 의지가 있다면 경찰이 공개수사하는 것이 맞는데 그렇지 않고 있다"며 완도경찰이 수사의지가 과연 있는지 궁금하다고 의문을 표시했다.  
 

완도군의회 아직 공식 입장표명 안해...지역정가 파장 만만치 않을 듯

이번 사건은 또다른 사건인 수의계약건과 함께 지역정가에 미치는 파장이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완도경찰의 수사 의지에 따라 지역정가의 정치지형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완도군선거관리위원회는 “이런 경우 일반사범이지만 금고형 이상이 확정된다면 지방자치법에 따라 퇴직 사유가 되고, 보궐선거를 치러야 될지도 모른다”고 답했다.

현재(27일)까지 완도군의회는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