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 상반기 정기인사, 노조 ‘거센 반발’

노조 “규정 어긋난 정실·보은인사” 성명서 발표…군, 해조류박람회 앞두고 인사 불만 해결 과제로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7.01.13 09:37
  • 수정 2017.01.13 22:1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9일 2017년 완도군 상반기 정기인사에 대해 완도공무원노동조합에서 10일 성명서를 발표해 "규정 어긋난 보은. 정실인사"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완도군이 지난 9일 2017년 상반기 정기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완도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오문석, 이하 완공노)이 지난 1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번 정기인사 결과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완공노는 성명서를 통해 “국제적인 큰행사를 앞두고 조직의 화합을 위하여 입장표명을 자제하고 개선되기를 희망하면서 수차례 경고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인사 관계자에 의해 정실 인사가 자행돼 왔다”면서 결국 “상반기 정기인사에서 조합원의 감정과 정서를 무시하고 조합원들에게 희망마저 빼앗은 인사와 노동조합을 농락하는 인사를 단행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완공노는 성명서에서 구체적으로 “2014년 하반기 인사에서 자신의 영달을 위해 유례없는 초고속 6급 승진을 한 직원을 ‘을지’ 면사무소 담당에서 군수 비서로 파격적인 발탁인사를 한 것은 정실인사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하게 불만을 제기했다.

또한 6개월 인사를 최소화하지 못하고 친분있는 몇몇에게만 적용된 점, 2014년 하반기 인사문제의 개선책으로 6,7급 이상 인사 승진시 읍면에 ‘갑지, 을지’ 급지별 인사를 단계적으로 시행, 본청에 전입할 수 있도록 단체협약에 명시한 규정에 어긋난 점 등을 인사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주찬 자치행정과장은 “인사에 대한 노조의 성명서 내용을 무겁게 받아 들인다”면서도 “이번 인사는 과거 인사의 잘못을 바로잡고 종합적 검토 후 나름대로 원칙을 가지고 진행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인사가 100%로 모든 직원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며 노조에서 제기된 문제에 대해 양해를 구하고 인사내용에 대해서 설명했다.

먼저 ‘을지’면사무소 담당에서 군수 비서로 파격적인 발탁인사가 정실인사라는 점에 대해 “본청 계장으로 전보가 됐다면 지적을 인정하겠지만, 수행비서는 7급에서 하는 일로 밤낮없이 군수를 보필하는 고생할 자리다”며 특정인에 대한 면책적인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6개월 인사를 최소화하지 못하고 친분있는 몇몇에게만 적용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직위해제 서기관도 정원에 있고, 박람회 때문에 파견근무가 많다. 상반기 행복복지 실현을 위해 현장 일선에서 발로 뛸 수 있는 복지조직 개편을 염두해 두고 있다”며 다양한 고려사항이 염두됐기에 긴 안목으로 이번 인사를 봐줄 것을 당부했다.

갑, 을지 급지별 인사가 단체협약 규정에 어긋난 점에 대한 지적에 대해서는 “갑지, 을지를 원칙적으로 지키려 하지만 우리 군은 도서지역이라는 특수성이 있다. 원칙을 지키는 가운데 박람회 성공개최에 맞춰 일할 수 있는, 효율성에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이번 정기인사에 대해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고, 일반 직원들 또한 제기된 인사문제에 대해 의심과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국제적인 행사를 90여일 앞으로 남겨둔 시점에서 등장한 조직의 인사불만 문제가 완도군 집행부 입장에선 과히 달갑지는 않은 문제로 보인다. 해조류박람회가 완도군의 총역량을 동원해야 성공할 수 있는 국제행사인 만큼 내부조직 역량강화로 인사불만을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 완도군 집행부의 역량이 시험대에 올랐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