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람회때 풍력발전소 건설 반대 집회한다”

신지면 3개 마을 주민들, 지난 27일 모임 갖고 대응방안 논의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7.04.02 14:11
  • 수정 2017.04.02 14:1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지 풍력발전소 반대운동을 다시 적극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신지면 3개 마을(동고리, 동촌리, 가인리) 주민 30여명이 지난 27일 신지면 동고리 마을회관에 모였다.

이날 모임에 나온 주민들은 “그동안 풍력발전소 건설 결사반대 대책위원회 활동을 다들 바쁘다는 핑계로 적극적으로 결합을 못한 것이 미안하다”면서 “다시 풍력발전 반대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것”이라며 모임의 목적을 분명히 했다.

또한 “풍력발전소 건설 반대운동이 단지 신지면 3개 마을의 일로 전락해 완도군민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것을 경계하고, 풍력발전소 건설업체가 바라는 대로 어차피 생길 거 보상이나 받자는 잘못된 지역민들의 여론생성과 분열을 막자”는데 의견을 일치시키고, 앞으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논의 결과에 따른 대응방안은 풍력발전소 건설로 인한 피해가 신지면 전체의 문제점을 인식시키기 위해 지역의 사회단체장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완도읍권까지 반대 현수막을 상시 게시함으로써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경각심을 일깨운다, 완도군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 또 군수가 어느 정도 반대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군수와 담당자 면담을 요청한다, 해조류박람회 기간 풍력발전소 건설 반대집회를 개최한다 등으로 중지를 모으고 적극적인 행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3개 마을 주민 대표로 이날 선출된 이종만 가인리 이장은 “신지면민 3천4백여명을 풍력발전소 건설 반대운동에 적극 동참시키기 위해 신지면 3개 마을 주민이 모였다. 논의된 대응방안대로 반대운동을 전개하고, 민원해결이 안되면 전남도, 국민권익위원회, 청와대 등 상급기관까지 민원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지면 풍력발전소 건설사업은 2013년 말부터 산업자원통상부로부터 신지면 월양리 산 일대(동촌과 동고리 사이 자살구미 일대)의 발전 사업허가를 받고 사업을 추진 중이며, 개발행위에 대한 최종 허가를 2014년 9월 완도군으로부터 받았다. 당초 사업계획상으로는 2016년 2월까지 완공을 목표로 두었으나, 신지 주민들의 반대로 공사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신지면 풍력발전소 건립 반대 대책위원회는 주민들의 반대 이유에 대해 “첫째, 졸속으로 치러진 주민설명회를 다시 해야 하고 둘째, 부실한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하라는 것 셋째, 전남도청의 재심의 과정에서 조건부로 통과된 7가지 항목 중 하나가 바로 ‘민원 해결’이었는데 이에 대한 업체 측의 불성실함, 그리고 마지막으로 육상이나 그보다 훨씬 심각할 해상 또는 수중의 다양한 피해들과 주민들 간의 위화감, 자괴감 등”을 꼽았다.

완도군은 “이미 허가가 난 상태에서는 상호간 협의를 해나가는 것이 최선이다”는 입장을 밝혔을 뿐, 아직까지 묘족한 해결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