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람회 ‘주민 분담금’과 ‘성공개최 위한 참여금’ 사이

지난 24일 ‘차기 해조류박람회 개최방안 주민공청회’ 다양한 의견 나와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2.13 13:48
  • 수정 2018.02.13 13:5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이 지난 24일 신우철 군수를 비롯해 기관사회단체장과 박람회 관계 공무원과 읍·면장 중심 인사들과 전남도 관계자, 전문가, 범군민지원협의회 관계자, 읍·면 번영회장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기 해조류박람회 개최방안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2017 박람회 기록영상 시청’과 ‘2017 박람회 개최결과 및 차기 박람회 추진방안 설명’, 토론 등으로 진행됐는데, 그중 군에서 제출한 차기 박람회 추진방안을 두고 벌인 토론이 압권이었다.

토론은 크게 박람회 지속개최 필요성 유무, 적당한 개최 주기 및 기간, 분산개최 여부와 개최 장소를 큰 주제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우선 박람회 지속개최 필요성 유무는 군에서는 해조류에 대한 이해증진과 관람객 목표, 경제적 목표 등 정략적·정성적 평가가 분명한 만큼 지속개최 필요성의 당위성을 강조했는데 공청회 참석자들이 2017해조류박람회에 적극 참가한 인사들이 많아 토론을 이끈 신 군수의 반대의견 없느냐는 질문에 반대의견은 나오지 않았다.

적당한 개최 주기 및 기간은 군에서는 4년 주기와 17일을 제안했다. 신 군수는 2017해조류박람회 준비기간 동안 국제행사 승인을 받기 위한 촉박함을 언급하며 3년 주기보다 4년 주기가 더 타당함을 설명했다. 군의 주장에 대해 4년 주기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견은 없었으나 개최 기간에 대한 부분은 ‘더 늘려야 한다’와 ‘그대로’ ‘적당하다’ 등으로 엇갈린 의견이 나왔다. ‘더 늘려야 한다’는 해조류의 가치 확산과 해조류산업 중요성 강화를 위해 약 한달간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그대로’는 14일이든 24일이든 홍보·기획 준비는 똑같다면서 14일은 너무 아깝다면서 24일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었다. ‘17일간이 적당하다’는 의견에 대해서 일부 참가자는 24일간 진행하면 참가자 중 공무원을 비롯한 군민들의 피로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을 언급했다.

분산개최 여부와 개최 장소는 군에서 제시한 2가지안(해양헬스케어산업 등과 연계한 분산 개최, 당초 박람회 개최장소 활용)을 두고 토론을 벌였다.

장소 문제와 관련된 토론에서는 “박람회 시설물 수십억이 1회성에 그친 것이 안타깝다” “장도 청해진 유적지 인근 5만평 땅을 매입해 박람회 단지를 조성하자” “해양헬스케어 장소와 박람회 장소를 연계해 완도군 전체를 박람회 세트장으로 만들자” “어느 행사든 주 개최 장소 있어야 한다” “기존 장소는 비좁아 주차장 등 확보해야 된다” “상권 영향도 있으니 기존 장소와 함께 분산 개최하자” 등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한편, 그밖에 나온 의견 가운데 모 번영회장이 질문한 “박람회를 주민 분담금 없이 치를 수 없느냐”가 이목을 끌었다. 하지만 신 군수는 “분담금은 없었다.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표를 미리 예매한 것이다. 예매 실적이 좋아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었다”고 반박했다. 박람회 개최여부 앞에서 주민과 행정 수장의 간격을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군은 이번 공청회 결과 뿐 아니라 추후 권역별 주민공청회 개최 등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박람회 개최 기본계획을 수립해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