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몰려올 휴가객, 해수욕장 방역 실효성 의문

[사설] 포스트코로나 시대, 해수욕장 방역 효과 있을까?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0.06.26 09:52
  • 수정 2020.06.26 15:0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주말 신지 명사십리 해수욕장은 해수욕 시기도 아닌데 때이른 휴가객들이 제법 몰려 들었다. 이들은 삼삼오오 가족으로 짝을 이루거나 연인끼리 온 커플이 대부분이었는데 얼마전 한국관광공사가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코로나19 상황 속 여행 트렌드를 'SAFETY(안전)으로 정리한 것을 그대로 주었다. 

'SAFETY(안전)‘는 ▲근거리(Short distance) ▲야외활동(Activity) ▲가족단위(Family) ▲자연친화(Eco-area) ▲인기 관광지(Tourist site) ▲관광 수요회복 조짐(Yet·아직) 등 6개 키워드의 영문 앞글자를 묶은 것이다. 

코로나19 감염증 사태 이후 첫 여름휴가를 앞두고 정부가 내놓은 ‘휴가철 방역대책’이 실효성이 떨어지거나 내용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해수욕장 개장 이전에 몰려드는 휴가객들에 대한 방역공백도 우려의 대상이다.

지난달 생활방역 전환 당시 내놓았던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 세부지침’처럼 국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휴가철 방역 가이드라인을 제시·홍보해야 한다고 얘기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또 정부가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줄일 여름철 휴가 시기 분산 방안도 시급히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방역지침의 경우 해수욕장 개장 이전에 휴가객들에게 시작돼야 집단감역 확산에 따른 우려를 씻고 지역확산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정부가 현재 내놓은 대표적인 휴가철 방역대책은 ‘해수욕장 사전 예약제’다. 해수욕장 사전 예약제는 말 그대로 해수욕장 이용 전 미리 예약을 하는 제도다. 정부가 운영하는 ‘바다여행’ 홈페이지와 해수욕장 소재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 이용 날짜와 이름, 동반인원, 연락처 등을 기재하고 예약하면 된다.

하지만 정작 운영을 맡을 지자체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반응이다. 울타리가 없는 해수욕장에서는 미예약자 통제가 어려운데다 현장을 찾은 피서객을 되돌려 보내는 것도 사실상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이를 두고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정부의 현실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의 휴가철 방역대책은 주로 ‘해수욕장’에만 쏠려 있다. 해수욕장 사전 예약제를 비롯해 앞서 이달 해수욕장 개장 전 ‘물놀이 할 때를 제외하고 마스크 필수 착용’ 등을 골자로 한 ‘해수욕장 거리두기 세부지침’도 제시한 바 있다. 다만 다른 피서지·여행지에 대한 방역 세부지침을 발표하거나 환기하지는 않았다.

좀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더 빠른 휴가철 방역대책이 필요하다. 포스트코로나(코로나19 감염증 이후)시대에 살고 있는 여행객이나 관광객들은 시도 때도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