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우철 군수 ‘해양관광거점도시’ 입으로만 외칠 것인가!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1.10.01 14:07
  • 수정 2021.10.01 16:0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청 주간행사계획에선 지난달 29일 해조류센터 인근의 완도항물양장(해조류센터 인근)에서 신우철 군수와 허궁희 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 해양문화관광국장 및 관계자들이 완도 요트 장보고호 시승식을 갖는다는 계획이 있었는데, 돌연 취소됐다.

군 참모진들이 추석명절 이후 지역 내 코로나 확진자 발생에 따른 불필요한 행사라는 판단에 취소됐다는 이야기가 들리는데, 코로나시대 시빗거리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취소 결정은 잘한 것으로 보인다. 군수의 시승식은 군정성과를 나타내는 상징적인 부분이 되겠지만 그 보다 핵심은 요트 마리나 취항의 경우, 완도군이 지향하는 해양관광거점도시의 첫발을 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관 주도가 아닌 민간차원에서 그것도 외부업체가 아닌 지역 내 순수 주민이 신우철 군수가 강조하고 있는 해양관광거점도시를 뒷받침하는 사업에 도전했다는 것은 크게 박수 받을 일이다. 


특혜 시비가 일 수 있어 행정적 지원을 전혀 받지 못했다는 말이 들리는 상황에서 민간이 다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 하나 올리려는 행정의 얄팍한 면은 신 군수가 곱씹어봐야 할 대목이다. 


검증되지 않는 미래사업의 경우엔 위험 부담이 크다. 이러한 미래사업은 타지자체의 지원사례를 보더라도 단순한 공사나 일감 밀어주기와는 차원이 다른 사업으로 이를 바라보는 담당부서의 관점이 더 큰 문제. 그러기에 특혜성 시비를 줄이기 위해 민관 합동의 관광포럼 또는 협의체와 같은 공론기구가 필요한 이유다. 


신우철 군수가 해양관광거점도시를 완수하려면 이러한 해양 레저나 마리나 요트 사업은 직접 챙겨야한다는 것. 


해양관광의 핵심사업인 해양레저사업의 경우, 수도권 인근이나 관광객 수용성이 좋은 지역 외엔 그 위험 부담이 크다는 것인데, 해양수도의 대표성을 가진 완도군으로서는 반드시 구축해야 하는 사업이라 한다면, 완도군이 재원을 들여 마리나를 조성한 후 이를 민간에게 위탁해도 모자랄 판에 민간이 그 위험성을 감수하고서라도 도전하겠다고 하는 것을 특혜시비로 일축하고 있다는 건, 이는 해양관광거점도시를 입으로만 하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천혜의 환경을 살려 완도바다 곳곳에 마리나 산업을 단지화한다면, 외국인관광객을 비롯해 타 지역 관광객들 또한 거듭 찾고 싶은 완도로 재탄생 할 수 있다. 
여기에 각 해변의 특성과 레저스포츠를 융합하여 윈드서핑, 요트, 카약, 투명보트 등 해상 스포츠체험을 특색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완도를 형상화한 고급 리조트 유치까지 이루어진다면 ‘해양관광거점도시 완도’라는 브랜드화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큰 그림을 그렸다면 그 틀 속에서 차근차근 민간과 협치를 통해 개발해 나가야만 종합적인 해양관광거점도시 플랜이 완성될 수 있다.


각 지자체를 보라. 위드 코로나시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주제로 관광 분야에선 소리 없는 전쟁이 준비 중이다. 그 전쟁에서 유능한 장수는 필수불가결하다는 것.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