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현역 단체장 평가에 ‘루머’ 횡행

민주당 기초단체장 평가, 도덕성 윤리 역량(17%) 리더십 역량(19%) 공약 정합성 및 이행 평가(20%) 직무활동(31%) 자치분권활동(13%)

지방의원 평가 ▲도덕성(18%) ▲공약 정합성 및 이행 평가(16%) ▲의정활동(41%) ▲지역활동(25%)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1.11.19 10:26
  • 수정 2021.11.19 13:4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들어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해 지역 내 횡행하는 루머 중에는  "내년 군수선거에서 신우철 군수가 민주당 공천을 받지 못할 것이 자명해 현재 신 군수는 무소속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문.


이같은 루머의 배경에는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하위 20%에 포함되는 현역에 대한 `감점 페널티'를 골자로 한 현역 단체장에 대한 평가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누가 '감점의 덫'에 포함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는 보도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현역에 대한 `감점 페널티'는 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지역에서 공천과정의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러한 보도와 맞물려 내년 민주당 공천을 희망하는 군수 입지자들 사이에서 전략적으로 유포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민주당 전남도당에 따르면 "중앙당이 마련한 ‘광역·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평가 시행세칙’에 따라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평가작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중앙당은 광역단체장, 시·도당은 기초단체장 및 지방의원 평가를 하는데 단체장은 PT와 여론조사, 지방의원은 다면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평가 기준은 단체장은 ▲도덕성과 윤리 역량(17%) ▲리더십 역량(19%) ▲공약 정합성 및 이행 평가(20%) ▲직무활동(31%) ▲자치분권활동(13%)이다. 지방의원은 ▲도덕성(18%) ▲공약 정합성 및 이행 평가(16%) ▲의정활동(41%) ▲지역활동(25%) 등이다.


이번 민주당 중앙당 평가 결과,  하위 20%에 포함된 단체장 등에 대해서는 공천심사 및 경선에서 본인이 얻은 점수와 득표수에서 20%를 감산한다는 방침으로 지난 4년 전 지방선거에서 10% 감점 페널티를 받던 것에서 20%로 상향조정됐다.


 광역단체장은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를 상대로 평가를 해 하위 20% 포함여부를 가린다. 전국 17개 시·도지사 중 민주당 소속이 11명이다. 이 가운데 연임을 한 2명을 제외하면 페널티는 1명이 받게 된다.


정가에선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하위 20%에 포함돼 페널티를 받을지 촉각을 세우고 있는 분위기. 기초단체장의 경우 지난 지방선거 때는 인구 13만명 이상과 이하로 나눠 하위 20%를 정했으나 이번에는 시도별로  20%를 추린다. 광주는 5개 기초단체장 중 20%인 1명이 감점 페널티를 받는다. 전남은 22개 기초단체장 중 3선 제한과 무소속 단체장 등을 제외한 17명 중 하위 20%인 3명이 20% 감점을 받는다.


감점을 받는 현역 단체장은 공천장을 받기 위해 험난한 길을 가야할 것으로 보이는데 페널티를 받은 현역이 공천심사와 경선과정에서 각각 20% 감점을 받는 반면 정치신인이나 여성과 장애인 후보가 나설 경우 가점을 받아 최대 30% 이상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정객 A 씨는 "지난 지방선거때 하위 20%는 10%감점을 받았는데 이번에는 20%로 더 많은 불이익이 주어진다"면서 "감점을 받은 현역이 경선과정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하지 않으면 공천장을 거머쥐기는 쉽지 않을 것이며 큰 저항감 없이 물갈이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러한 설과 관련해 완도지역 민주당 소속의 모 의원은 "민주당 전남도당 회의에 참석해 이 같은 소식을 들었는데, 군수나 시장의 경우 공영방송이나 메이져 일간신문에서 비리 의혹 제기가 일어났던 인물들로 현재 전남권 시장이나 군수의 경우엔 설 명절을 앞두고 관내 이장과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장 등 800여명에게 4000만원 상당의 과일상자를 선물로 돌린 혐의를 받는 모 군수와 모 양복점에서 1000만 원 상당의 정장 5벌 비용을 지역의 건설업체 관계자로부터 대납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모 군수 등 이미 정해져 있지 않던가"라며, "그런 반면, 신 군수는?"(계속) 

 


김형진 기자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