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 마음 한 뜻으로 서로 소통하고 협력 슬기롭게 극복하며 일념통천(一念通天)

신년사
신우철 완도군수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1.12.31 10:30
  • 수정 2021.12.31 11:1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해에는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완전한 일상회복과 함께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올해는 국가적으로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있습니다. 인구 소멸 위기 가속화와 기후변화, 코로나19에 대응하고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노력과 함께 많은 변화와 혁신이 요구될 것입니다. 각오를 다지며 새해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해양치유산업과 해양바이오산업을 안착시켜 미래 완도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겠습니다. 1천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해양치유산업은 해양치유센터와 해양문화치유센터, 청산 해양치유공원, 약산 해양치유체험센터를 금년도에 모두 준공하여 본격적으로 운영해 가겠습니다. 해조류와 전복을 특화한 해양바이오산업을 지역성장 동력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둘째, 농수축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우리 지역의 풀뿌리 산업인 농수축산업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수산물 국제인증을 확대 추진하고, 전국 군단위 지자체 최초로 ESG 수산경영 선포, 어촌뉴딜 300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과 자연그대로 친환경농업 육성 등 농수축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대출이자 지원과 함께 소상공인 마음치유 프로젝트, 음식ㆍ숙박ㆍ목욕업소 시설개선 자금 확대 지원, 완도 사랑상품권 발행 확대, 연근해  조업선단 유치를 통해 민생경제를 회복하는데 집중해 가겠습니다.


셋째, 권역별 특화개발로 해양관광거점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국립난대수목원 조기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추진, 약산 해안 치유의 숲 본격 운영, 여서도와 금당도 가고 싶은 섬 가꾸기, 금일 명사십리 명품 해변 조성, 가리포진 자원화사업, 고금 이충무공 역사공원  사업 등을 추진하여 차별화된 관광자원을 확충하겠습니다. 


넷째, 내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미래 지향적인 지역 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1단계 구간에 이어 2단계 구간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완도~고흥 해안관광도로 건설 사업이 조기 착수될 수 있도록 제20대 대선공약 반영과 예비 타당성 면제에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올해 정부예산에 타당성 조사비가 반영된 노화~소안 연도교 건설사업과 국도 77호선 고금구간 시설 개량, 군도와 농어촌도로 확․포장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더불어 사는 보편적 복지행정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취약계층이 소외와 차별없는 계층별 맞춤형 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어르신 목욕 및 이․미용비 지원 확대, 취약계층 LPG 원격 검침 및 안심 서비스 장비 설치, 출산 장려와 아이 돌봄 지원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가겠습니다. 또한 청년센터 준공에 이어 보훈회관, 가족센터를 올해 준공하여 포용적인 사회공동체 조성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교육과 체육 인프라 확충으로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지역 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군민 맞춤형 평생교육, 권역별 어린이 놀이터 조성 등 보육환경 개선과 도서읍면에 생활체육시설을 지속 확충하고 2022년   전국 역도 선수권 대회, 2023년 전남도민체전, 2024년 전남 생활대축전 등 연이은 대규모 행사 개최를 차질없이 준비해 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전하고 살기 좋은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4시간 CCTV통합관제센터 운영, 태풍과 고수온․적조 등 기후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여 군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해 가겠으며, 도시재생사업과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상습침수구역 예방사업 등을 통해 정주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도서민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천원 여객선 요금제, 100원 희망택시, 천원 농어촌버스 단일요금제를 지속 실시하고, 여객선 야간 운항은 노화, 소안 방면으로 야간 운항을 확대하겠습니다. 


일념통천(一念通天). 군민의 한 마음 한 뜻을 모아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코로나 19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모두가 잘사는  희망찬 미래 완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