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 시대, 우리 청국장을 먹는다면...

법인 김태덕
약선 사찰발효식품 명인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1.12.31 10:3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뼈 건강은 당연히 칻슘이라고 생각하지만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Ca가 부족하면 우리 뼈에서 빼내어 몸안의 다른 필요한곳에 사용한다고 해요.
그래서 우리가 보충제들을 챙겨먹다가 보면 오히려 칼슘이 과해져 칼슘 찌꺼기들이 혈관에 들러붙어 혈전은 만들고 혈관은 탁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음식으로 갈슘은 섭취할 때 잘 이동시켜 뼈에 접착제 역활을 하는 비타민 K2가 대표적인 식품이  청국장으로 병 의원 의사께서도 골다공증 심한분들에게 청국장을 드시게하는 이유이기도 하답니다.


비타민 K는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 K2는 발효식품에 많이 들어 있어 녹황색 채소와 함께 청국장 끓여 먹으면 칼슘 흡수를 도와주고 혈전찌꺼기도 생기지 않게 되어 혈관로 맑게 해주니 참으로 좋은 음식 궁합이겠지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비타민 K2가 승인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세계적 추이는 MK-7이라고 합니다. 21C 건강식품은 발효식품. 발효의 미학은 코로나19로 너무도 시끄러운 세상속에서도, 전세계에서 우리 한국 음식을 선호하고 배우려하는 이유는 우리 한국은 발효라는 엄청난 선대에 보물스런 작품으로 좋은 미생물을 섭취하며  다른 세계 사람들과는 다르게 건강을 지키고 있다는 사실이겠죠. 


물론 코로나19로 우리 나라도 많은 타격을 입었지만, 외국에 비해선 아주 약하게 지나간 이유도 우리의 음식이 있었던 이유같습니다.
그 발효식품에서 추출된 비타민 K2가 우리몸에 칼슘은 제자리에 잘 이동시켜 주는 제일 좋은 영양소라고 합니다. 


최근 한 연구결과에서 암에 미치는 영향을 연근했는데 우리나라 청국장, 중국 몰두시 ,일본 낫또 세가지 성분을 연구한 결과 위암 억제율에서 청국장 66% 몰두시 63% 낫또 60%, 결장암에 대한 억제율은 청국장 76% 몰두시 27%낫또 15%로 나왔다고 합니다. 


정말 놀랍지 않나요?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