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지방선거 비대위로 가나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2.03.11 09:5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0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을 가지면서 대통령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론과 당 수습 방안 모색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송영길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 총 사퇴와 함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로 들어갈 것이 유력해 보인다. 민주당은 10일 오후 2시 비공개로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선대위 해단식을 열었으며, 이어 오후 4시에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당 쇄신론과 재정비론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분위기라고 관측하면서도 당 지도부의 총 사퇴와 함께 비대위 체제를 선언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민주당 주류는 40%대에 이르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을 들어 지지층 결집을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하는가하면 비주류는 이번 대선 패배를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하는 데 실패한 것으로 보고 당의 중도 공략 강화를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전 대표 등을 중심으로 '친문(친문재인)'계가 재등장할 것이라고 관측도 제기되고 있는데, 정권교체의 민심을 확인한 민주당의 경우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송영길 대표가 물러나면 이낙연 전 대표가 다시 비대위 전면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예상이다.


정객 A 씨는 "민주당의 기존 기득권 중에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 이들이 별로 없다. 대체로 친낙(친 이낙연계)이 많다"며 "친낙 중심으로 민주당이 재편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일단 민주당이 비대위 체제로 지방선거를 이끌고 갈 경우, 여러 변수가 생겨날 여지가 남아 있는데 가장 먼저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선거 기여도를 오는 6월 지방선거 공천에 반영한다는 방침을 밝혀왔기에 현역 선출직 공직자 등 출마예정자들의 경우 중앙당의 대선기여도가 어느 정도 반영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객 B 씨는 "민주당이 대선 전, 지방의원과 복당자 등이 출마예정지역에서 득표율 제고를 위해 얼마나 노력 했는지를 수치화해 인센티브 등을 주는 방안 등을 밝혔는데, 단순히 엄포였는지 아니면 구체적인 수치를 가지고 출마예정자들에게 잣대를 들이 댈지는 아직은 미지수지만 이것 또한 변수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민주당이 당내 방침을 통해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에게 대선 이후부터 예비후보 등록에 나서줄 것을 주문한 바 있어 지역 내 도의원으로 출마 예정인 이들은 지난 2월 예비등록조차 못한 채 대선에 뛰어들었다.


대선 준비로 자신들의 선거 준비에 눈치를 봐야 했던 도의원 출마 예정자들의 경우, 이제 본격적인 지방선거 행보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 오는 20일부터는 군수, 군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서 6·1지방선거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또 더불어민주당이 ‘대통합·대사면’을 내걸고 과거 탈당자를 대상으로 한 일괄 복당 신청을 받으면서 복당자들의 대선 운동 독려를 위해 지방선거 공천을 위한 경선 방식 등에 변화 가능성을 제기해 뒀는데, 이러한 변화가 실제 지방선거에 적용될 지도 주요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한편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위원장이 10일 제20대 대선 패배에 대해 “도민·당원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에도 불구하고 10년 만에 어렵게 만든 정권을 지켜내지 못해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위원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너무 아쉽게 패배해 죄송하다. 저희 민주당의 잘못이며 통렬하게 반성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이념과 세대, 그리고 성별로 나뉘어진 대결과 분열의 낡은 정치를 국민통합과 정치개혁으로 이끌어 내고 국민의 삶을 더 살피고 민생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달라는 명령을 잊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계속)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