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론조사 ‘말썽’ 선관위 감찰 강화해야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2.04.01 09:4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도군수 지지도 여론조사를 전혀 상관도 없는 강진군민들한테 왜 합니까?"
현 이동진 진도군수의 3선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진도군수 선거가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특정 후보 지지도가 높게 나온 진도지역 모 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타 후보들이 반박 기자회견을 여는 등 반발하고 나섰다.


후보들은 "결국 다음달 더불어민주당 경선을 앞둔 상황에서 지지율을 왜곡 및 조작하려고 언론사를 끌어 들여 여론조사에 개입한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며 "의혹이 사실이라면 명백한 불법선거운동이자 범죄 행위로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수사기관과 선관위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관련자들을 엄중 처벌할 것과 관련자들의 입장 표명 등을 요구했다. 


지난 주 언론사의 의뢰로 공표된 완도군수 여론조사에 대해서도 정치권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 모 후보측에선 "공표된 여론조사를 보면 전남도 전체를 두루한 게 아닌 완도 지역만 실시해 기습 공표하고 가중치 산정 등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 많아 특정 후보와 짜고 친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재 지역사회에선 누가 누가 개입됐다는 말들이 돌고 있는데, 이곳 주재기자에게도 고소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며 "수사기관과 선관위 또한 이번 여론조사 공표와 관련해 철저하게 수사하고 앞으로 감찰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객 A 씨는 "군수 후보들 간의 여론조사 전쟁이 불붙는 것 같다"면서 "지난 주 언론사 공표 여론조사 후에도 군수 후보군들에 대한 여론 조사가 계속되고 있는데, 주로 1대 1대 구도에서 누가 더 적합하느냐를 묻는 여론조사로 후보군은 바뀌는데 신우철 군수는 어느 쪽이든 포함돼 있는 것을 봤다"고 전했다. 선거여론 전문가들은 "여론을 정확히 조사하려면 여론(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sample)’이 대표성을 가져야 한다. 선거 조사에선 표본 추출을 할 때 해당 지역의 성별, 연령, 지역 구성비를 맞춘다. 표본이 특정 연령과 지역에 과잉되면 당연히 결과도 왜곡된다"고. 또 "인구 분포에 맞게 가중치를 적용해 비례를 맞추게 된다. 적당한 샘플 수가 있는 상황에서 가중치는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지만, 샘플 수가 너무 적은 경우엔 현실과 전혀 다른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전한다.


여기에 "표본 크기도 따져봐야 한다. 대체적으로 표본이 커지면 당연히 신뢰도도 높아진다. 문제는 일반 시민이 표본 크기와 신뢰구간에 대해 잘 알지 못할뿐더러, 이를 잘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특정 후보 이름을 맨 앞에 배치하면 3~5%가 더 많이 나온다. 지금 같은 선거 초기에는 후보의 인지도가 부족하고 지지율도 낮아 3~5%는 큰 의미가 있는 수치라"며 과열되는 여론조사를 경계했다.


6·1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단체장, 지방의원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룰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광주·전남지역 시민배심원제 경선이 어디까지 적용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이 또 경선 과정에서 후보 토론회를 의무화해 공천에 새로운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27일 민주당과 광주·전남지역 정가에 따르면 중앙당은 청년 공천을 확대해 30%까지 늘리는 방안을 비롯해 경선 방식 중 일부 지역에 배심원단 투표 도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민주당 당헌 당규 규정에 따르면 경선 방식은 완전국민경선인 국민여론조사 100%와 국민참여경선인 국민 여론조사 50%+권리당원 투표 50%,권리당원 투표 100%, 시민배심원단 경선 등 4가지 방식이다.


최근 중앙당 지방선거기획단은 공천기준과 후보 검증 방식 등을 논의한 가운데 중앙당내에서 일부 지역에 배심원단 투표 도입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와함께,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은 경선 과정에서 후보 토론회를 의무화해 또 다른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와 달리 당헌당규에 후보 검증을 위한 토론회를 의무화했다. 다만 특정한 사유가 있으면 중앙당 의결기구에 보고하고 예외조항을 인정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주, 지역정가의 동향을 보면 군수 후보군들 중에선 신우철 군수를 제외한 김신 전 의원 박인철 의원 신영균 전 국장과 지영배 국장 이옥 박사 등이 예비후보에 등록하며 본격적인 표밭갈이에 나서고 있으며, 선거사무소 개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신영균 전 국장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은 지난달 31일 주도낚시 2층에서 출범식과 함께 열렸다. 김신 전 의원의 군수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이 5일 오후 2시 완도청년회관 4층에서 열린다.
박인철 의원은 "지역경제가 어렵고 코로나 시국이라 주민들과 유권자들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며 "지난 3월초 출판기념회로 개소식을 대신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계속)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