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칼슘과 마그네슘의 보약 '완도톳'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2.04.29 08:4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이 같이 함유되어 있어 정말 좋은 완도 유명식품이 있는데 그게 뭘까요? 그건 바로 말린 톳입니다. 10g속에 120mg의 칼슘과 60mg정도가 들어 있고 더 나아가 2:1 비율로 균형을 맞춰 들어 있다고 하니 완도의 명물인 말린 톳도 자주 드시면 참 좋을 식품입니다. 우리 고향 완도의 멸치와 톳이 이토록 우리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하니 완도라는 우리 고향이 정말 자랑스럽지 않나요?


지금까지 내용을 종합해 보면 칼슘이 부족해도 칼슘 섭취가 많아도 혈중 칼슘 농도가 올라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칼슘은 비타민D와 비타민K2 그리고 마그네슘 섭취까지 함께 해줘야 칼슘섭취로 인한 역효과 없이 우리 몸에서 칼슘의 이점을 우리가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적당하게 골고루 섭취하는 식습관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칼슘에 관련된 이야기를 했으니 칼슘과 관련된 혈압약 몇가지를 보고 가겠습니다. 


위에서 우리가 칼슘 섭취가 부족하여 혈중 칼슘 농도가 낮으면 뼈 속에서 칼슘을 빼내거나 반대로 칼슘 섭취는 많이 하는데 비타민K2가 부족하여 칼슘이 뼈로 흡수가 못되면 혈중 칼슘농도가 올라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혈중 칼슘이 많아지면 과다한 칼슘은 혈관에 침착되기도 하어 석회화를 일으키기도 하고 혈관근육을 수축시켜 혈압상승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했습니다. 


이 때 혈액 속의 과다한 칼슘이 혈관 근육을 수축시킬 때 칼슘이 혈관근육세포 속으로 이동하는 통로가 있는데 이 통로를 칼슘 통로 혹은 칼슘 채널이라고 합니다. 이 통로로 칼슘이 과다하게 들어가면 혈관근육이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되니 이 칼슘통로를 차단하면 혈압상승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착안해서 나온 약이 바로 칼슘통로 차단제에 해당하는 혈압약입니다. 혹시 바이엘이 만든 성분명은 암로디핀이고 상품명은 노바스크라는 약을 들어보신적 있을까요? 이 약이 대표적인 칼슘통로차단제에 해당하는 약입니다.


다만 여기서 오해하지 않아야 할 사실은 혈압약 중 한가지인 칼슘통로차단제는 혈중 칼슘이 근육으로 이동하는 통로만 차단하는 것이지 뼈로 이동하는 칼슘을 막거나 장에서 칼슘을 흡수를 막는 것이 아니니 칼슘통로차단제와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칼슘제를 먹는 것은 상관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여러분 혈압약 중에서 칼슘통로 차단제에 대해 몇가지 더 알아볼까요?


칼슘통로가 근육으로 칼슘이 이동하는 통로를 차단하는 점에서 어떤 근육에 작용하는가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약물이 심장근육에 더 작용을 잘하는가 아니면 전신혈관근육에 더 작용을 잘하는가로 나눌 수 있다는 말입니다. 


첫째, 전신 혈관근육으로 들어가는 혈중 칼슘을 차단하여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약물 성분은 이름이 ~디핀으로 끝납니다. 암로디핀, 니페디핀, 펠로디핀이라는 약물이 있습니다. 암로디핀은 노바스크라는 상품명으로 불리고 니페디핀은 아달라트오로스라는 상품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상품명이라는 것은 어떠한 약물이 어떤 특정 제약사에서 만들어 내면서 그 회사가 만들어내는 특정한 상품 이름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노바스크는 화이자라는 미국에 유명한 제약사가 만든 약이죠. 아달라트오로스는 니페디핀이라는 성분을 바이엘이라는 독일 제약사가 만들고 상품 판매를 위해 붙인 이름이죠. 이러한 암로디핀, 니페디핀을 먹으면 전신혈관이 이완이 되면서 혈압이 낮아진다고 생각하면 되겠죠? 그 원리는 바로 전신 혈관근육으로 이동하는 칼슘통로를 차단하여 혈관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입니다. 


둘째, 혈관근육에도 작용은 하나 심장근육에 더 친화적으로 작용하는 약물은 대표적으로 베라파밀과 딜티아젬이라는 성분의 약들이 있습니다. 베라파밀은 일성신약에서 만든 이솦틴이라 상품명이 유명하고 딜티아젬은 에이치케이이노엔이라는 제약사에서 만든 헤르벤서방정이라는 상품명이 유명합니다. 여기까지 칼슘통로차단제의 약물 몇 가지들을 알아 봤습니다.그럼 좀 더 나아가 이러한 약물의 대표적인 부작용을 몇 가지 생각해 볼까요?


논리적으로 생각해 보면 심근육 또는 혈관근육이 지나치게 이완되면서 당연히 저혈압이 올 수 있고 안면혈관이 이완되면서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전신 혈관이 이완되면서 몸이 붓는 부종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뇌혈관이 이완되면서 두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밖의 다양한 부작용이 올 수 있고 부작용이 오면 요즘은 다른 약물과 복합해서 사용하되 함량을 줄여서 부작용을 낮춰가는 방법을 채택하거나 의사분과 상의해 부작용을 줄이거나 다른 약물로 바꿔 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주의할 점은 자몽주스나 당귀,백지 같은 한약은 간의 약물 분해 효소를 억제하여 위 칼슘통로차단제 계통 혈압약의 분해가 덜 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해 이들 혈압약의 혈중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그래서 이러한 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은 자몽쥬스를 마시지 않게 하거나 한약제제를 드실 때는 혈압약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 오늘은 칼슘의 성군 멸치에서 시작하여 우리 몸 속 혈액 속 칼슘 농도가 올라가면 혈압도 상승할 가능성이 있고 만약 혈압이 상승할 때 혈압을 낮추는 경로 중 한가지로 칼슘통로를 차단할 수 있고 이와 연관된 약물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더 나아가 칼슘통로차단제의 부작용과 다른 식품과 함께 복용할 때 주의점까지 알아봤는데요. 여러분 칼슘과 혈압상승 그리고 혈압약과 나름 연관지어 이해해 봤는데 어떻게 재미있으셨나요?


그리고 칼슘섭취와 비타민D와 비타민K2와 마그네슘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나요? 그럼 칼슘과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우리 고향 완도 멸치는 얼마나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 중요한 음식인지 자부심을 가질만 하겠죠? 그리고 칼슘과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완도의 톳은 또 얼마나 매력적인가요? 그리고 비타민K2를 위해 청국장 한그릇이나 달걀, 치즈 잘 챙겨 드시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까지 알고 가면 좋겠습니다. 다음편 만날께요.

 

 

김원국  약사/향우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