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 선거판, 공정 심판자 자처했던 윤재갑 의원 비판 커져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2.04.29 08:5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 지방선거가 3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의 공천심사가 불공정시비에 휘말리고 있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당헌에 따라 후보자에 대한 정체성과 도덕성을 엄정하게 평가해 혁신 공천을 약속했지만 곳곳에서 파열음만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모습은 지난 25일 완도군의원 공천심사 결과 현역 군의원 3명이 동시에 탈락하면서 지역 곳곳에서 불공정 공천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 공천이 배제된 완도군의회 현역의원은 박재선 부의장과 김재홍 의원, 조인호 의원으로 박 부의장과 김 의원은 무원칙, 불공정 공천에 대해 크게 반발하며 재심청구에 들어갔고, 조 의원은 탈당을 통해 당의 선택이 아닌 군민들에게 올바른 선택을 받겠다며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이들은 경선결과에 대해 “탈당경력자와 음주운전, 폭행 등 전과자는 공천권을 거머쥐고 민주당과 지역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해 온 현역 의원들은 정당한 이유없이 공천배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민주당이 강조한 개혁공천은 공염불이 아닌가 하는 우려감이 든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 전남도당의 공천심사는 국민들에게 많은 우려와 걱정거리를 안기고 있고, 공천을 둘러싼 잡음은 끊이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특히, 전남도당은 공정과 상식의 잣대로 공천혁명을 이끌어 국민적 공감대를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6.1 전국동시지방선거는 더불어민주당이 국민 앞에 희망과 꿈을 안겨주는 승리의 축제가 되어야 하기에 청렴성과 도덕성, 지역민의 인지도 등 민주당의 후보로서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적합한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공천을 받은 예비후보 중에는 지난 군의원 재직시 양식현대화사업 이권개입, 브로커역할 의혹 등 언론보도를 통해 물의를 일으켰던 후보, 공천에서 탈락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해 낙마한 후보, 음주운전 전과가 있는 후보, 타당 경력자,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과 폭행치상 전과기록이 있는 후보가 각각 공천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주민 A씨는 “이번 민주당 전남도당의 공천심사는 매우 실망스럽다. 개인이익을 위해 탈당한 사람이나 음주운전, 폭행 등 전과자에게까지 공천권을 쥐어주는 모습을 보면서 아직도 정신 못차렸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또, “대선패배에도 지역민의 선택권은 철저히 무시되고, 공정과 정의는 말 뿐이다. 특히 지역정가에서는 윤재갑 국회의원이 공심위 위원으로 참여하여 내년 총선을 겨냥해 자기사람 심기에 열을 올리는 것 아닌가하는 비난의 목소리를 심각하게 받아 들여야 한다. 만약 사실이라면 이건 공천학살이며 국회의원으로서의 자질을 의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역주민 B씨는 “인지도와 경쟁력이 있는 후보들이 공천에서 탈락해 무소속 후보로 출마해 자칫 민주당 심판론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감마저 든다”고 말하며 “지금의 상황이라면 이번 지방선거는 민주당에 악재로 작용해 무소속 돌풍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한편 해남 지역에서도 민주당 공천을 신청해 컷오프된 군의원 예비후보자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김동수 김연수 민경매 오영동 이성옥 한종천 예비후보자들은 지난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 전 탈락한 후보들이 탈락 사유에 대해 ‘비밀’이라는 이유로 듣지 못했다고 분통을 터뜨리면서 “후보자들을 단수 추천해 해남군민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전남도당 공심위와 윤재갑 의원의 일방적인 군사작전 같은 심사 결과에 경선의 문턱조차 밟지 못했다”며 "전면 경선을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