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적합의로 인사시스템 다시 짜야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2.09.23 10:15
  • 수정 2022.09.23 10:1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완도군청 인사와 관련해선 공무원의 업무 능력을 키워야 하는지? 아니면 줄서기나 정치적 행보를 잘해야 되는지? 직렬의 줄을 잘 타야 하는 지? 어느 것 하나 갈피를 잡기 어려울만큼 다양한 각도에서 인사 불평등이 초래되고 있다는 인식이 팽배해져 가고 있다는 것.  


이와 함께 군정 발전이나 적극행정에 대한 뚜렷한 보상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는 상황.
공무원 A 씨는 "현재 한지영 인사팀장의 경우 전남대 출신으로 알려졌지만, 완도군청에는 전남대 출신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50대 중 전남대를 나왔다면 하나같이 수재들이다. 헌데 주요 실과장들을 보면 완도수고 출신들이 많다. 그 머리가 그 머리이지 않겠느냐?"면서 "주요 부서에 대해서는 행정직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전남대 출신자들을 전략적으로 기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며 "결국 일은 사람이 하는데 성과를 내면 특별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 예를 들면 돈사 문제와 변환소 문제 등 민원발생이 많은 사업과 대단위 국책 사업을 확정 짓는  등 군정의 주요 문제를 해결했을 때 이들에 대한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 보니, 일할 분위기가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도 7월부터 적극행정을 펼친 공무원에게 즉각 보상하는 '적극행정 마일리지 제도'를 시행, 6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적극행정 마일리지 제도를 시범운영하고 있는데, 완도군 또한 적극행정에 대한 인센티브 인사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군 조직개편의 경우, 한 번 쯤 실험적으로 해보다가 안되면 다시 바꾸는데, 지금쯤은 공직사회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새로운 인사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