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립해양수산박물관, 목포 신안 지지에 완도해남강진 ‘연대’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2.10.07 10:08
  • 수정 2022.10.07 10:1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00억 원대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와 관련해 목포시와 신안군이 공동유치를 선언하면서 유치를 희망하는 완도군과 해남군, 강진군또한 박물관 유치를 연대하면서 최종 결과를 앞두고 권역별 지자체간 유치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해양수산 자원과 해양문화・생태 분야를 망라한 1245억원 규모의 국립해양수산박물관은  7일 전남도의 제안서 접수를 시작으로 17일 최종 발표를 하는데, 현재 박물관 유치전에는 완도군을 비롯한 여수・해남・보성・신안・고흥・강진 등 7개 시군이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먼저 연대를 시작한 곳은 목포와 신안으로 두 지자체는 상호 협력을 통해 과거 섬진흥원 유치했던 경험을 토대로 지난달 29일 목포시청에서 박홍률 목포시장과 박우량 신안군수가 '국립해양수산박물관 목포시-신안군 공동 유치 합의문' 서약식을 가졌다. 

 

두 지자체의 연대에 위기감을 가진 완도군(군수 신우철)과 해남군(군수 명현관), 강진군(군수 강진원) 또한 지난 4일 오후 5시 강진군청에서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 및 건립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러한 연대가 자칫 공정성 시비를 불러 일으킬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판단에서인지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가 되도록 유치신청을 한 지역의 위원들은 배제하고, 선정위원도 7명에서 11명으로 확대했다"며 "부지가 선정된 후에도 해수부와 함께 예타 선정 심의 통과 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물관 유치 제안서는 7일까지 제안서 접수를 완료하고, 11일과 12일 양일에 걸쳐 1차 서면평가를 실시한다. 


14일엔 유치제안서를 낸 지자체의 프레젠테이션 발표가 예정돼 있고, 이를 통해 3개 지자체를 선정해 15일 3개 지자체에 대한 현장 평가를 실시한 후, 17일 전남도의 공개브리핑과 함께 선정 지자체에 대한 최종 발표하게 된다. 


일부 언론에서 전남도가 공모하는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 명분은 각 지자체마다 대동소이하고 최소 42,500㎡의 부지를 확보하느냐가 관건으로 완도군의 경우 부지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보도에 한희석 군청 기획예산실장은 "완도군의 부지는 장보고의 동북아시아를 호령했던 시절 서남해안 해상 전초기지였던 장도가 있는 죽청리 일원으로 이곳은 군유지로 부지 확보에 있어서도 최적화 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를 위한 선정기준을 보면, 사업추진 요건의 30점엔 추진 용이성(10) 지자체 건립의지(15) 지역민 협력의지(5), 입지여건 적합성이 40점, 대상지 적정성 20점엔 대상지 접근성(10)과 주변 연계성(10), 균형발전 기여도 10점엔 지역발전 기여(5) 상생발전 효과(5), 해양수산 자원 20점엔 지자체 해양수산자원(20)이 얼마나 풍부한가를 적용했다.


이러한 선정기준을 볼 때, 7개 지자체 중 대체적으로 바다를 주업으로 하는 완도군과 신안군, 여수시가 주목받고 있다. 
군민들의 정서 또한 지역균형발전적 측면에서 바다와 수산을 대표하는 완도군이 탈락한다는 것은 절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완도 출신의 신순호 목포대 명예교수는 "바다를 지키고  바다를 통해 살아왔던 조상에 욕 보이는 일이 될 것이며,  현재 살고 있는 우리 완도인의 치욕으로 기록될 수 있다"고 밝혔다.


군 또한 이러한 군민의 열망을 부흥하기 위해 제안서 마련에 분주한 모습으로 부군수를 제안서 지원 단장으로 기획예산실과 행정지원과, 해양정책과, 수산경영과 등 4개 부서에서 지난 주말도 반납한 채 해양환경과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하여 해양치유와 해양바이오산업을 육성하고 해양관광 거점 도시를 건설하는 등 해양수산 분야 산업을 부각시키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