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회 ‘자매결연’ 누군가고 누군안가고/군청 참모들 ‘간부회의’ 불참에 질타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3.03.31 10:0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7일 당 정책위의장에 3선 김민석 의원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지명직 최고위원에는 송갑석 의원(재선)을 지명했다. 이재명 대표가 지난해 8월말 취임해 주요 당직 진용을 갖춘 후 첫 당직개편이다.


수석대변인에는 권칠승 의원(재선)을, 전략기획위원장에 한병도 의원(재선)을 각각 임명했다고 밝혔다.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에는 김성주 의원(재선)이, 디지털 전략 사무부총장에는 박상혁(초선) 의원이 임명됐다.


민주당은 이번 쇄신안에서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수석대변인, 전략기획위원장 등 4명의 주요 지도부 중 사무총장을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바꿨을 뿐 아니라 신임 당직자 대부분을 비명계로 발탁하는 파격을 택했다.


완도 금일 출신으로 지난해 9월, 호남 몫 지명직 최고위원에 지명됐던 임선숙 변호사와 과 문진석 전략기획위원장 등은 사의를 밝힌 것으로 파악됐다.(사진 좌측의 왼쪽 임선숙변호사)


완도군의회는 군민 생활현장 방문을 끝마치고 지난 30일 충주시의회와 자매결연을 맺었다. 이번 자매결연은 완도군과 충주시 공무원 노조간 교류가 의회 간 교류로 이어진 것인데, 자매결연의 의향은 충주시의회에서 먼저  보내왔고, 완도군의회에선 내륙 지방에 위치한 충주시의 지리적 여건으로 농수산물 판매 교류가 활발할 것으로 보고 승낙했다는 후문. 


하지만 이번 자매결연 또한 의장선거 이후 암묵적으로 반목 관계를 보이고 있는 민주당 의원과 무소속 의원들 간 두편으로 나뉘어 무소속 의원 5명만 떠나게 돼 하나된 의회를 바라보는 주민들의 빈축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언론인  A 씨는 "자매결연의 경우, 도농교류의 일환으로 폭넓은 연대와 교류를 통해 지방자치를 실현해가는 과정 중 하나인데, 완도를 대표하는 공식 행사인데도 아직까지 두편으로 나뉘어 누구는 가고 누구는 안가는 건, 군민을 우롱하고 있는 한심한 처사가 분명하다"고 전했다. 


최근에 공직사회에 들려오는 여론 중 하나는 핵심 참모들이 군청 간부회에 팀장들을 보내면서 신우철 군수가 주의를 줬다는 말들이  청내에 회자되고  있다는  것.   
완도군청 B팀장은 "군청에선 월요일과 목요일 두차례 군수나 부군수가 주재하는 간부회의가 열리는데, 군수가 주재하는 회의엔 비교적 잘 참석하는데 반해 부군수가 주재하는 회의엔 참석 자체를 잘 안하고 팀장들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정객 C씨는 "간부회의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군의 핵심전략회의와 같은데 이러한 회의에 불참하며 일탈하는 참모들이 나오고 있다는 것은 신 군수 재임기간엔 이미 4급 승진자들이 결정된 만큼 더 이상 승진 요건이 없기 때문에 충성할 의미가 있겠냐?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4급 서기관급 간부공무원들의 협력 의지와 분발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희석 기획예산실장은 "민선 7기엔 각 부서장들이 3국체제에 소속돼 수직적이었던 반면 지금 4급 서기관급 부서장의 경우 5급 사무관과 같은 부서장으로 수평적이라 할 수 있다. 수평적인 측면이 강조되다보니 타부서의 일을 관여하는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4급 역할론에 대한 책임은 통감한다"고 밝혔다.   

 

 

연초 기지간담회를 가지며 2023 군정 운영 방향 및 7대 핵심 사업을 설명했던 신우철 군수는 의회 보고와 각 읍면 순회 정책토크를 끝마치고 또 다시 지난 28일 군청상황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신 군수는 군정 주요사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지난 읍면순회 행복토크 당시 논란이 일었던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해명하는 모습으로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내에서 찬성할 사람 어디 있겠냐"면서 오염수 방류에 대해선 "원론적으로 반대 입장이다"고 밝히며 별도의 설명을 덧붙였다.


신 군수는 “일본의 입장을 보면 현재 오염수를 저장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에 오염 처리수를 정화하고 정화가 되지 않는 삼중수소를 충분히 희석해 매년 22조베크렐씩 30년간 방류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면서 “가급적 원전 방류수 이야기는 안했으면 좋겠다. 결국 찬반 논란이 일어나면 피해는 우리 어민들이 입는다"면서 "그런 영향이 전복값 하락세의 한 요인이다”고 전했다.


이어 신 군수는 국내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우려되는 소비 감소 대응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해양수산부가 지난 8일 총 30명의 일반인들로 구성된 ‘수산물안전 국민 소통단’을 출범시켰고 우리의 문제는 이곳 통로를 활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본보 편집국에선 “원전 오염수 방류는 피해 유무를 떠나 완도의 입장에선 실질적인 지역 근간의 수산업이 위협 받게 된 상황에 놓였다. 지난 임시회에서 김일 수산경영과장이 현실적 측면에서 대안을 밝혔는데, 전반적으로 방어적 측면에 대한 답변이었다"


또 "오염수 방류는 피해 해역에 대한 예단이나 말로만 강조될 수 없는 문제는 아니라고 보인다. 그러면 논란거리만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 필요한 것은 전문가들의 실증적인 데이터와 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보이고, 이러한 근거는 국가적으로도 하겠지만 완도군 자체적으로 전문가들이 용역을 맡아 진행해야 한다" "과학적으로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에 따른 어업권 보상이나 관련 법 제정을 위해서라도 최소 5년 이상의 용역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보인다" 


"여기에, 일본 원전수 방류가 현실화 되기 이전부터, 해양 수산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신약과 메디컬 푸드 생산, 기후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해양 바이오에 대해 민선 8기 비전으로 삼았는데, 문제는 이를 얼마나 빨리 실용화할 것인가인데 정책적으로 앞당길 계획은 없는 지"를 물었다. 


이날 기자간담회의 옥의 티에 대해 언론인 D 씨는 "군민의 알권리를 위해 견제 감시자들에게 박수를 받는 건 정책을 찬동하라는 모습으로 오해될 수 있어 바람직하지 않고, 기자는 문제의 핵심에 대해 비평과 비판의 사이에 존재해야 하고 소양이 안된 기자 발언은 다소 아쉬웠다"고.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