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봄날, 알레르기 비염이 오면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04.13 15:1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지난시간에 우리 몸을 치유하는 과정인 염증에 관해서 말씀드리고 또한 염증 과정을 줄이는 경로는 다르지만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해열진통소염제와 오메가3 지방산에 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4~5월이 되면 꽃가루 날리면서 알레르기 질환으로 인한 염증반응으로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분들이 많이 오시는데 그와 관련해서 말씀 드려볼까 합니다.
뭘 알레르기라고 할까요? 알레르기라는 말은 다른 반응을 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은 특정 물질에 괜찮은데 유독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다른 반응을 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알레르기 질환은 체내 면역계가 일반적으로 해롭지 않은 물질에 과도하게 반응하는 것을 뜻합니다. 알레르기 유발물질로는 꽃가루, 집먼지, 애완동물 털, 곰팡이, 식품 등 다양하게 있죠. 코에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과도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면서 염증이 심하면 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하고 피부에 나타나는 알레르기 반응은 두드러기라고 하며 피부 알레르기 반응에 유전적인 요인 등이 결합되어 만성적인 피부염이 나타나면 아토피성 피부염이라고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공기가 드나드는 기도에 나타나 기도가 좁아지면서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천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우리가 음식을 먹고 설사,구토,두드러기가 나타나는 식품 알레르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이 참 다양하고 때로는 참 무섭기까지 하죠? 다시 쉽게 말하면 알레르기는 과민반응이고 그러한 과민반응으로 비염,두드러기,아토피 피부염, 천식 등 다양한 질환이 올 수 있다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다음은 위 내용을 이해하시고 약국에 오는 환자와 저와의 대화를 들어 보시죠.
환자: 안녕하세요, 약사님. 요즘 코가 계속 가려워서 재채기도 많이 하고, 코가 막히는 것 같아요. 알레르기 비염 같은데 원인이 무엇일까요?
약사: 안녕하세요. 알레르기 비염이라면 어떤 원인물질에 대해서 코의 점막이 과민 반응을 일으켜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코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환자: 그렇다면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완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약사: 우선 항히스타민제가 사용되는데 히스타민이라는 알레르기 반응의 중요한 매개체를 억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면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코 가려움,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에는 항히스타민 제제가 유용합니다. 그러나 항히스타민 제제는 코막힘에 효과가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환자: 그럼 코막힘에는 뭘 써야 하나요?
약사: 코막힘에는 확장된 코혈관을 수축시키는 혈관수축제를 드시거나 코에 국소적으로 분사시켜 주면 됩니다. 그밖에 비염이 심하여 병원에 가시면 전문의약품으로 처방해 주실 겁니다.


환자: 심할시 처방되는 약물로는 어떠한 약이 있을까요? 말씀해 주실 수 있으세요?
약사: 네. 류코트리엔 억제제와 스테로이드제가 심한 알레르기성 비염에 처방되는 의약품입니다. 류코트리엔 억제제는 알레르기 증상과 염증반응의 또 다른 중요한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입니다. 이 약물은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염이 심하지 않을 때는 항히스타민제, 혈관수축제, 류코트리엔 조절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비염이 심할 때는 비강 내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상 개인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알맞은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전문의약품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 그렇군요. 조언 감사합니다. 심할시 병원에 가서 선생님과 상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대화를 들어보면 알레르기성 비염 질환에는 대표적으로 항히스타민제와 혈관수축제 그리고 류코트리엔 억제제 마지막으로 스테로이드제가 대표적으로 쓰이는 약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알레르기 질환이 생기면 통통하게 생겨 비만세포라는 이름이 붙어진 세포에서 히스타민이라는 알갱이가 터져 나오고 그로 인해 콧물,재채기,가려움이 유발이 됩니다. 


그래서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코 점막세포나 피부세포에 반응하지 못하도록 항히스타민제를 먹는 것입니다. 가장 유명한 제품이 세트리진이라는 성분을 함유한 지르텍이 있고 펙소페나딘이라는 성분의 알레그라디가 있으며 로라타딘 성분의 클라리틴 제품이 있습니다. 


이 항히스타민제를 먹게되면 히스타민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과정을 차단하니 콧물,재채기,가려움이 억제가 되는 거죠. 그리고 코에 모세혈관이 이완이 되어 코가 막히면 코혈관을 수축시키는 혈관수축제를 쓰면 코막힘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유명한 성분으로는 슈도에페드린성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혈관 뿐만 아니라 다른 혈관들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고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수면을 방해하는 부작용도 있으니 주의를 요하며 전문가의 상담하에 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코에 국소적으로 뿌려 코혈관을 수축시키는 옥시메타졸린 성분의 오트리빈에스라는 상품도 있습니다. 오트리빈에스도 너무 7일이상 계속 사용하면 약물을 사용하지 않아도 반발성으로 코혈관이 확장하여 코가 막히는 반발성 코막힘이 생기기도 하니 코혈관에 휴식을 주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면역세포에서 발생하는 염증유발 물질인 류코트리엔을 억제하는 류코트리엔 억제제와 가장 강력한 면역반응 억제제인 스테로이드제까지 알레르기성 비염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으니 약사 또는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여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을 잘 완화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뵙겠습니다.

 

 

 

김원국 약사/향우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