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양치유“100만명 방문, 4조 효과”선동 안되려면 적극 공개해야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04.14 10:0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완도군의회 3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의원간담회 중, 해양치유담당관에서는 완도군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해양바이오와 관련한 지역활력타운 조성을 위해 공모사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근거 이유로는 해양바이오 연구단지 내 해양바이오 연구자 등 청년들의 지속가능한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지역전략산업 지원주택과 연계한 복합 생활거점 인프라를 위한 공모사업 추진으로 해양바이오 생태계 조성이 목적이고 전했다. 


사업기간은 2024년~2026년, 총사업비는 130억원으로 국비 40억원, 군비 40억원, 지역소멸기금 50억원이 더해진 금액이다. 사업내용을 보면, 해양바이오연구단지 생활인프라(주차장, 공원, 도로개설), 서비스(문화센터, 체육관) 등 생활거점 조성 등이다. 
이날 의원들은 공모사업 보고에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면서 바이오 연구단지 내냐? 부지확보가 가능하느냐? 규모가 3천평이면 빈 공간 활용이 가능하느냐? 


그런데 군비 80억원, 거기에 지방소멸대응기금까지 포함시켜 해야할 만큼 시급한 것이냐? 깊이 생각해라. 거기에 신지면에 굳이 할 필요 있겠느냐? 건물 짓는 것이 꼭 필요하느냐? 건축 관련 공모 사업은 신중해라 등의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군비 80억원이 투여되는데 사전 교감이라곤 전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의원들의 문제 제기와 우려는 동의된다.


담당부서에선 그런 시설이라도 있어야 전문가가 온다며 궁색한 답변만 밝혔다.
한편 5월 개관을 앞두고 있는 해양치유의 경우, 해양바이오 공동협력연구소 민간위탁 운영 적격자 심사위원회를 지난 4일 개최했다.


내용을 보면 해양바이오 위탁시설과 관련해 해양바이오 공동협력연구소로 위탁범위는 연구소 운영 및 입주기업 사업화 지원이며, 위탁비용 2억원에 위탁기간은 체결일로부터 2년으로 심의회는 지난 주에 열렸다. 이날 심의위원회엔 김양훈 의원과 지민 의원이 심사위원으로 들어가 있었지만 담당 부서에서는 비공개 입장을 취했다. 


특별히 대외비도 아니고 특허나 영업 비밀도 아닌 민간 위탁 심의를 언론에 공개조차 할 수 없다는 건, 군이 업체와 이미 입을 맞췄거나 군이 주는 정보만 신뢰하라는 말인데, 심의 후 어김없이 보도자료가 나왔다. 시쳇말로 5공 때나 있을 법이다.


그러면서 각종 언론 보도를 통해 해양치유로 관광객 100만명을 불러들이고 경제적 파급효과가 4조억원이다고 띄우고 있다는 건 다분히 선동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 
소위 민주사회가 될수록 알권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더불어 지방자치에서 사업 성공을 위해선 주민이 행정과 공권력에 동원되는 게 아니라, 자발적으로 변화에 참여하고 협력하는 힘에서 이뤄진다는 것.


주민들은 언제나 자기 삶의 가치를 표현하고 소통하며, 사회적 감각을 진화시키고 갈등을 해결할 잠재적인 능력을 키워왔기 때문이다. 어느 날 뚝딱하고 탄생한 해양치유를 원하지 않는다. 
주민이 알고 공감하며 동참하는 해양치유! 해양치유완도는 그런 것.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