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와 지중해 식단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05.11 16:2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약사입니다. 이번에는 장수 식단으로 알려진 지중해식 식단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어촌 지역인 우리 완도에 살고 계신 분들에게, 지중해식이란 때론 익숙할 수도 한편으로 다소 낯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지중해 식단이 우리 일상에 얼마나 건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알게 되면, 이를 본인의 식습관에 접목시키려는 동기를 느끼실 것입니다. 


지중해 식단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리스와 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 국가들의 전통적인 식습관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신선한 과일, 야채, 통곡물, 견과류, 콩류, 올리브 오일, 어류, 적은 양의 육류 및 유제품, 그리고 적당한 양의 와인을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식단은 심혈관 질환, 암, 2형 당뇨병, 알츠하이머, 비만 등 여러 가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완도의 생활 패턴과 이 지중해 식단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요? 
우선, 지중해 식단의 핵심 중 하나인 어류를 완도에서는 풍부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완도는 조개류와 해산물이 풍부한 지역으로, 이를 활용하여 지중해 식단의 중요한 부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어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이는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지중해 식단은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완도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야채를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들은 필수 영양소와 식이섬유를 공급하며, 강력한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에 이로움을 줍니다.


통곡물 또한 지중해 식단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통곡물은 쌀이나 밀 같은 곡물이 가공되지 않고 그대로 사용된 식품을 가리킵니다. 통곡물은 식이섬유,비타민,미네랄,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건강에 매우 이롭습니다. 통곡물은 밥, 빵, 파스타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으며, 이는 식이섬유와 필수 영양소를 공급하는 좋은 원천이 됩니다. 밥은 이미 우리 식생활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가공하지 않은 통곡물로 대체하면 더욱 건강에 이롭습니다. 


예를 들어, 백미 대신 발아현미를 사용하면 쌀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찹쌀과 윤기있는 쌀겨 그리고 영양이 가득한 쌀눈까지 모두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빵을 드시더라도 정제한 밀가루를 사용한 빵보다 가공하지 않고 밀알을 그대로 사용한 통밀빵을 드시면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니 통밀빵을 드시길 권해 드립니다. 그 밖에 통보리는 비타민,미네랄,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니 보리밥 형태로 드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중해 식단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올리브 오일은 올레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며, 이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염증 반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며, 이는 많은 만성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리브 오일도 열량이 높은 식품이므로 과도한 섭취는 체중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은 가열 시 일부 건강 이점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샐러드 드레싱이나 차가운 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올리브오일을 구입하실 때는 최고품질로 냉압착했다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구입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중해 식단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신체 활동입니다. 


지중해 연안의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많은 신체 활동을 수행합니다. 완도에서도 농사일과 어로 활동 등을 통해 충분한 신체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을 벗삼아 꾸준한 산책을 하면 더욱 좋죠.


결국, 지중해 식단은 단순히 식품의 선택 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 방식 전반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이런 생활 방식은 완도에서도 충분히 실현 가능하며, 우리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건강한 식사와 생활 방식을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될 것입니다.


지중해 식단은 다양한 음식을 즐기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제공하며, 이는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모든 식습관이나 식사 방식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 알레르기, 식사 선호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식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특정 식품이나 식사 방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식사 패턴과 생활 습관, 유전 등 많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사는 전체적인 생활 방식의 일부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 충분한 휴식, 스트레스 관리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지중해 식단이 우리의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이를 우리의 식사와 생활 방식에 접목시키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사 방식을 통해, 우리는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완도의 신선한 해산물과 과일, 야채, 통곡물 등을 활용하여 건강한 식사를 즐기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이로운 선택일 것입니다. 


지중해 식단은 단순히 건강한 식사 방식을 넘어, 건강하고 즐거운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완도에서 살고 계신 분들도 이 지중해 식단의 원칙을 적용하여,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김원국 향우 약사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