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양열파 기후변화 중요한데, 농업은 ‘민감’ 수산업 ‘덤덤’

이슈파이팅/기후변화 대응 2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06.15 15:20
  • 수정 2023.06.25 19:1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온도 상승으로 인해 침입종에 대한 취약성 증가도 야기된다. 온도 상승은 침입종에 더 유리한 조건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은 토종생물의 성장을 방해하며 생태계를 교란하기에 충분하다. 


지구 온도는 생태계의 영양소 순환 속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더 높은 온도는 생물분해 과정을 가속 시켜 필수 영양소의 순환을 변경하기도 한다. 지구 온도가 1도 상승하면 외래종에 확장된 범위와 성장에 필요한 기간을 제공하여 토종생물보다 경쟁 우위를 다투게 하여 생물다양성의 손실과 생태계 구성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그리고 강수 패턴과 식수의 가용성과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 증발률의 증가와 강우 패턴의 변화는 생태계의 물 가용성을 감소시켜 물 부족과 잠재적 분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고통받은 올 초만 하더라도 우리는 기후 변화 위기를 몸소 체험했다.


특히 온도 상승은 꽃 피는 식물과 식물 사이의 동기화를 방해한다. 
꿀벌과 나비 같은 수분 매개체는 식물 수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얼마 전 한 라디오 방송에서는 밀월 식물이 점점 사라짐으로 인한 꿀벌의 생태변화를 강력하게 주장하는 전문가도 있었다. 


수분 조절제, 수분 비율 감소, 이것은 많은 식물 종의 번식과 생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생태계 안정성과 식량 자원에 큰 영향을 준다. 생태계는 탄소 격리 과정을 통해 지구의 기후 패턴을 규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겉으로 보기에 지구 온도가 1도 상승해봐야 생태계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같지만, 우리가 모르는 사이 종 분포의 변화, 생물계절의 변화, 생물다양성에 대한 위협, 생태계 기능의 변화, 침입종에 대한 취약성 증가, 생태계 서비스에 대한 영향, 피드백 루프 등의 문제가 이미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은 생태계와 생태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한 효과적인 완화와 적응 전략을 구현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또한 지속 가능한 관행을 통해 기후 변화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은 추가 온도 상승을 완화하고 지구 생태계의 기능을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다.


지구온난화는 지구 전역에서 일어나는 기후 변화의 중요한 요소다.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의 가장 확실한 증거 중 하나로 지구의 평균 온도 상승을 들고 있다. 지난 100년 동안 지구의 평균 기온이 급상승했고, 최근 수년 동안 온도 상승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본지에서는 완도군의 기후 변화 대응 준비와 온난화된 지구, 평균 온도 급상승으로 인한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집중 기획 취재하기로 한다. 

 

정지승 문화예술활동가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