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군수, 얼굴 알리기보단 지역의 난제 속으로 들어가야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08.11 09:0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가 8월 30일까지 '대한민국 수산대전–여름 휴가특별전'을 개최하면서 여름 대표 보양식 수산물인 전복, 바다장어를 비롯해 우럭, 가리비, 멍게 5개 품목에대해 마트와 온라인몰에서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13개 마트, 1500여개 점포와 25개 온라인 쇼핑몰이 참여하는데, 온라인 상에선 본보의 보도를 인용하거나 링크를 걸어 완도의 전복어가를 돕자는 협력 마케팅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군 업무보고에선 10일 경기도와 전라남도 4개 지자체장들이 전복양식어가를 돕기 위한 협력 간담회가 열리고, 군에선 말복시즌 이마트(용산점) 전복 소비 촉진 행사 추진한다고 보고했다. 또 전남지방우정청에선 도·군·(사)한국전복산업연합회와 완도전복 생산자의 온라인 상품 판매 촉진을 위한 ‘우체국쇼핑 완도전복 어가돕기 특별할인전’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군 업무보고를 보면, 시기와 대책이 늦거나 빈약해 보이지만 나름 움직이고 있는 모습인데, 단순히 이것을 했다는 것이 아니라 전복 유통가의 입장이 아닌 전복 생산자에 맞춰 단일화된 판매망을 구축해 파산 위험이 높은 소규모 전복어가 위주의 전복 판매가 절실하고 핵심으로 보인다. 


전복판매 부진과 전복값 하락에 대한 의회와 언론의 질책에 행정의 입장에선 억울한 측면이 있겠다. 공급과잉에다 계절적 요인 등 여러 변수들이 생겨나 시장원리에 따른 현상에 대해 행정에게 책임을 묻는다는 것이. 하지만 정책을 수반하며 관리 책임을 가지고 막대한 예산까지 투입하고 있는 행정이 책임을 어민에게 전가하려는 방어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건 모순이다. 


또, 이번 전복값 하락사태의 핵심은 누구의 책임 소재를 따지는 것이 아닌 범군민적인 전복팔아주기 운동으로써 이를 민간이 자발적으로 해내기란 한계가 있다는 것. 
완도의 경우, 주민이 이끌어가는 지방자치라기 보단 행정이 이끌어가는 지방자치에 가깝다. 그 만큼 권한과 예산을 독점적으로 쥐고 있기에 행정이 나서지 않으면 효과가 미미하다. 그런 점에서 일개 부서가 나서기 어렵다면, 당연히 군수 또는 부군수가 팔을 걷어붙어야 한다는 것. 


군의 살림살이를 책임지고 있는 완도군의 집행부는 군수를 중심으로 약 1천 여명(비정규직 포함)의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 군수를 보좌하여 4급 실장과 담당관 이하 산하 직원들을 지휘·통솔하는 부군수가 있는데, 조직 내에선 일인지상 만인지하(一人之下 萬人之上)의 중요한 자리. 


지방자치법엔 군수가 임명하지만 현실은 임명권자인 군수가 임명하지 못하고, 관례적으로 도지사가 해당 군수와의 형식적 협의를 거친 후, 낙하산을 타고 내려온다. 
이런 점 때문에 일부 지자체에선 낙하산으로 내려오는 부단체장의 부임을 막는 일이 생겨나고 있는 실정.


그러면 명확해지는 것 아닌가! 휴양차 왔다면, 설렁설렁 기관사회단체의 행사장이나 기웃거리며 얼굴알리기에 매진하겠지만, 할려고만 한다면 주민과 지역에 가장 난제 속으로 들어가 혼신을 다하는 것. (계속)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