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 마음을 담은 풍등 따라 행운이 ‘팡팡’

기념관 새 단장 후, 9월 1일 개관
1200년 전, 장보고의 꿈 찾아서
장보고 도전 정신과 개척 정신 등
미디어아트 시설, 체험 흥미 유도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09.07 14:39
  • 수정 2023.10.23 22:5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보고기념관이 새 단장을 마치고 지난달 16일부터 시범 운영 후, 9월 1일 정식 개관했다. 기념관은 해상 무역 왕 장보고의 업적과 해양 개척 정신을 기리기 위해 지난 2008년 개관했으나, 내부시설 노후화로 국비 26억 원을 들여 지난 2021년 전시 콘텐츠 개편과 시설 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에 재개관한 장보고기념관은 2층 구조인데, 1층에는 동아시아 바다를 누빈 장보고 상단의 무역선을 복원해 거센 파도를 항해하는 정신을 표현했다. 2층은 장보고와 관련된 지도, 바다, 적산법화원, 무역, 도전 정신 등을 주제로 미디어아트를 선보이고 있다.

눈으로만 보는 이전의 관람이 아닌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는 대화형 인터랙티브 영상으로 장보고 일대기와 청해진 역사를 관람객이 흥미롭게 볼 수 있도록 완도군이 야심 차게 준비한 것.

지난 5일, 한 관람객의 동선을 따라 휴가차 완도를 찾은 관광객 가족과 함께 전시관을 체험했다. 전시관 측은 2층부터 관람을 권하는데, 계단을 시작으로 각 실에 파노라마로 펼쳐지는 영상과 체험시스템을 거쳐 1층 전시실로 발걸음을 유도한다.

2층 전시관에 들어서는 순간, 청해진 장보고 대사의 일대기가 영상을 통해 설명되고, 각 실로 이동하면 사방이 거울로 장식된 밀실 격벽에 파노라마 영상이 가득 펼쳐진다. 거대한 입체영상과 효과음에 한눈팔 겨를 없이 관람객은 압도된다. 

장보고 대사가 살았던 역사의 한순간으로 빨려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이다. 부서지는 파도와 밀려오는 파도 소리에 영상을 보는 내내 관람객이 탄성을 자아낸다. 고품질 영상과 효과음은 직접 무역선을 타고 대양을 항해하는 리얼액션 영화 속으로 관객을 유도하기에 충분했다.

칸칸이 이어지는 구간마다 주제가 다채롭다. 중국 산동성 적산법화원이 나오는 애니메이션 화면을 터치하면 거대한 밤하늘에 풍등이 한가득 날아오른다. 풍등마다 소원성취의 의미를 담은 게임이 계속해서 흥미를 유발한다. 관람객은 조명 불빛 따라 미로를 탐색하면서, 장보고가 펼치던 역사의 한 배경이 실물처럼 전개되는 상황 속으로 점점 빠져든다.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1200년 전 시대로 당도한 느낌이다. 

1층 전시실 메인을 장식한 것은 장보고 시대의 무역선 모형이다. 우리 지역 출신 마광남 장인이 참여했는데, 그는 한선 조선장 국가기술 보유자로 무형문화재다. 무역선 모형에는 ‘무역지 인간(貿易之人間)’을 새겼다. 흥덕왕릉비에 새겨져 있는 무역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흥덕왕이 장보고를 지칭한 표현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마침, 서울에서 무역회사를 운영하는 이대성 이정옥 CEO 가족이 남도로 휴가 와서 전시관을 관람 중이었다. 두 명의 손자를 데리고 휴양림에서 이틀을 머물면서 여행했는데, “완도의 섬들은 자연 그대로의 느낌이 좋아 가슴이 확 트인다”고 전했다. 그는 장보고 유적지 장도를 산책하면서 “완도의 훌륭한 문화자원에 깊게 감명받았다”며 짧은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장도는 남파랑길 86코스에 포함된 완도 장좌리해안길에 있다. 그곳에 해상왕 장보고의 청해진유적지가 조성됐다. 완도의 옛 이름은 조음도(助音島)였다. 장보고가 역적으로 몰려 염장에게 암살된 뒤 지역민들은 다른 곳으로 강제 이주됐고, 그들은 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청해진 이야기가 나오면 역적의 땅 조음도 출신이라는 것을 말로는 표현하지 못하고 빙그레 웃었다고 한다. 그래서 빙그레 웃는 모양 ‘莞’을 사용해 지금의 지명이 되었다고.  

청해진 유적지는 1959년 사라호 태풍 때 갯벌에 감춰졌던 통나무열이 처음 발견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탄소연대 측정 결과 장보고가 활약한 시대와 일치하고 발굴조사 결과 성터와 우물 등 청해진을 입증할만한 유적들이 발견되었다. 장보고(張保皐, ?~841)는 당나라에서 돌아와 흥덕왕3년(828) 서남해안의 중심지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여 해적을 소탕하고 바닷길을 개척했고, 청해진을 중심으로 중국과 일본을 연결하는 중계무역을 했다. 장보고는 통일신라 군인이자 호족으로 어린 시절 당나라로 넘어가 그곳에서 벼슬을 했다가 고향인 신라로 돌아와 군인이 됐다. 

훗날 청해진 대사로 당시 한중일 사이의 바다를 장악하며 엄청난 부와 권력을 손에 넣었던 인물이며 한국사에 기록된 최초의 호족이다. 장보고가 활동하던 당시 그의 힘과 위세는 실로 막강했다. 흔히 장보고를 해상왕(海上王)이라고 부른다. 당시 신라인들이 아니라 지금 사람들이 붙여 준 이름이지만, 동아시아 해상에서 장보고가 지녔던 영향력을 생각하면 과장이 없다는 평가다.

청해진 유적지 장도는 길 따라 떠나는 가을 여행을 즐기기에도 적합하다. 새롭게 문을 연 장보고기념관은 가족이 함께 즐기는 데 부족함이 없다. 이곳에 서면 대양을 항해한 장보고의 기상과 인류평등을 염원한 장보고의 꿈이 현실로 되살아 난다.

 

정지승 문화예술활동가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