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군청 22개부서 69개 위원회 중 청년 위원 12% 불과

군정 질문

조영식
완도군의회 부의장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10.26 15:48
  • 수정 2023.10.27 09: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군민들의 삶의 현장곳곳을 발로 뛰어다녀보았습니다. 
군민의 작은 목소리 하나하나에 귀 기울이고 또 이를 군정과 의정에 어떻게 반영해야 할지 심사숙고하였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군정질문은 그동안 본 의원이 현장에서 들은 군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집행부에 전달하고 또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중요한 시간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집행부에서는 의원개인의 생각이 아닌 군민의 소중한 의견임을 명심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주실 것을 바랍니다. 


먼저 인구일자리정책실장께 완도군 각종 위원회 청년위원 참여제고방안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완도군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행정의 민주성 및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완도군에서 22개 부서 69개의 위원회가 구성돼 있습니다. 
또 완도군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에 의하면 청년의원을 위원 위촉수 10분의 1이상 포함되어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군의 청년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위원회는 48% 이며 위원수는 전체 위원수의 12%에 불과해 청년들이 다양한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얻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출산 초고령화사회 속에 살고 있는 우리군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서 청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구정책과 청년정책이 성공을 거두면 청년들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청년들의 생각과 의견을 많이 반영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완도군위원회현황과 위원회별청년위원 참여현황및참여제고방안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장에게 민원행정서비스제고방안에 관해 질문 드리겠습니다. 완도군청에서 민원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이 바로 민원봉사과입니다. 그래서 흔히 민원을 주로담당하는 부서인 민원봉사과를 군청의 얼굴이라고 합니다. 질좋은 민원서비스란 친절을 기본으로 군민입장에서 편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행정편의적인 민원행정은 절대로 올바른 민원서비스가 아니며 군민들로부터 좋은 평갈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군청 및 읍면민원실 근무시간 운영실태와 휴무추진배경과 민원인 불편해소및사전홍보실적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가족행복과장에게 요양보호사 관리현황 및 지원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요양보호사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으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약자를 지원하는 업무로 현대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직종입니다.


하지만 저임금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요양보호사 처우에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본의원은 요양보호사의 권리를 보호하고 처우개선및지원향상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 바 있습니다. 우리군 인구 35%나 차지하는 노인의 복지가 향상되려면 요양보호사 처우가 개선돼야 복지서비스질도 향상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완도군 요양보호사 현황을 답변하여 주시고 완도군과 타 시군 지원현황 및 향후 지원방안 그리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