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 “공단설립 입법예고” ㆍ ㆍ 議 ‘프리패스 & 제동거나’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3.10.27 09:4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중순께 개관 예정인 해양치유센터와 관련해 행정에선 남은 하반기 3개월동안 행정력을 집중하고 중점 홍보기간으로 추진한다.
군 업무보고에는 중앙 및 지방 언론인 초청 팸투어 추진을 통한 매체별 전략 홍보와 방송사 인기 프로그램 유치 및 TV 광고, 특집 방송, 뉴스 인터뷰, SNS 및 유튜브 운영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업로드(카드 뉴스, 이미지, 릴스 영상) 등을 꾀할 방침이고, 주무부서인 해양치유담당관에선 매일매일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대책회의를 갖고 있다.(첫번째 사진)

 

 

지난 18일엔 해양치유센타와 해양기후문화센타 치유공원ㆍ해안치유의 숲등 공공시설이 완공되어 많은 기업들이 투자유치를 희망하나 최적지로 분류되는 지역들이 대부분 국립공원 구역으로 묶여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신우철 군수는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송형근)을 면담하여 공원구역 해제를 건의했다.(두번째 사진)

 

국내 최초로 운영될 완도 해양치유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추진 중인 시범 운영이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해양치유센터 본격 운영에 앞서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을 보완하고, 시설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단계별 시범 운영을 추진 중이다.
9월 말에는 군청 직원들을 시작으로 관내 사회단체 관계자, 해양치유 해설가 등이 참여했으며, 지난 16일부터 읍면별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해양치유 체험을 한 완도읍 주민은 “말로만 듣던 해양치유센터에 직접 와 보니 건물 규모에서부터 다양한 시설이 갖춰져 놀랐다”라고 말했고, 금일읍 부녀회 회원은 “센터에서 사용한 테라피 제품이 좋아서 꼭 판매가 됐으면 한다”면서 “센터가 개관하면 지인들이 꼭 체험 해 볼 수 있도록 추천할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군은 시범 운영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해 군민이 제안한 의견과 개선 사항들을 반영하여 운영 매뉴얼을 보완할 예정이다.


해양치유센터 이용 요금과 관련해선 설문조사 및 유사 시설 이용료 분석 후 해양치유센터 이용 요금을 확정하고 공식 개관 이전 조례를 개정할 계획이다고 밝힌 가운데, 안환옥 해양치유담당관은 조정 가능성과 의회 승인을 염두하면서 “1층 이용은 3만 6천원선,  2층 이용은 12만 5천원선을 책정한 상황이다. 관내 주민들이 이용할 경우 평일에 한해 1층은 50% 할인, 2층은 20% 할인을 계획하고 있다. 차이는 외지 방문객들에 대한 배려 때문이다”고 밝혔다.


한차례 연기됐던 완도군 해양치유관리공단 설립심의회가 지난 23일 군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언론에는 비공개로 열린 심의회에 군청에선 한희석 실장과 안환옥 담당관 정인호 실장이 참여했으며, 최정욱 의원은 관외 지역 출타로 인해 불참했고, 김정호 완도신문 대표는 심의회 전 사퇴서를 제출하며 다른 언론인으로 교체됐다는 관계자의 말.


최정욱 의원은 “참석하지 못한 것은 아쉽다. 해양치유센터와 관련해선 그동안 미흡했던 공기업 평가원 설립 타당성 용역과 운영에 있어 적극적인 마인드를 바탕으로 주인의식이 필요한데 이를 얼마나 충족할 것인가? 심의회가 통과되면 입법예고가 돼 다시 군의회로 넘어오면 논의를 하게 되는데, 관건은 누가 이에 대해 책임을 질 것인가”라고 말했다.


안환옥 담당관은 공단설립에 대한 조례안 입법 예고를 24일과 25일 중 실시할 예정이며, 의회 임시회가 열려 의결을 받으면 내년 2월 중 공단 설립 등기를 낼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해양치유센터와 관련한 군정질문답변에선 최정욱 의원이 해수부의 320억원 외에 군비 78억원이 더 투여된 경유와 설계 변경을 자주 바꾼 것에 대해 이해가 안된다는 의견, 치유센터 하청 업체들의 경우 공사대금이 나오지 않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음을 시사했다.


치유센터와 관련해 주목이 가는 부분은 그동안 군의원들이 "의회 승인을 얻었을 땐 흑자를 기록한다고 했다가 적자폭이 1년 9억4천~8억 4천만원이 나온다"고 말이 뒤바뀌고, "공단설립은 직영과 위탁 1년을 해보고 나서 결정하자는 합의가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 


이와 함께 치유센터 오픈 공표가 수시로 뒤바뀌면서 신뢰할 수 없는 행정에 대해 주민 혼란과 무시 상황에 대해 의회가 군의 공식적인 사과를 받아낼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