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갑진년 새해, 행정 의회 언론 주민신뢰 어떻게 회복하느냐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3.12.29 09:0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월 바다 이상의 바다 치유의섬 완도, 대한민국 최초 해양치유시대 열어가는 완도해양치유센터에서 바라 본 노을. 지난 27일.                                                                                         사진= 박양규 님 
지난 11월 바다 이상의 바다 치유의섬 완도, 대한민국 최초 해양치유시대 열어가는 완도해양치유센터에서 바라 본 노을. 지난 27일.                                                                                         사진= 박양규 님 

 

올 한해 지역사회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3월 8일 열린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로 관내 조합들의 최종 투표율은 총 10,171명 중 8,208명이 투표 86.83%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선거 결과, 노화농협 김중량 후보, 소안농협 황형식 후보, 청산농협 이병호 후보, 서부양식어류수협 추상근 후보, 완도소안수협 문철인 후보, 완도군산림조합 이경동 후보가 각각 당선됐으며, 완도농협 김미남 조합장과 완도금일수협 서광재 조합장은 무투표 당선이 확정됐다.


주민 생활과 관련해선 50년만에 최악의 가뭄이 찾아와 일부 지역 주민들은 561일 동안 제한 급수를 받으며 불편이 컸는데, 완도는 54개의 유인섬으로 가뭄 극복이 타지자체보다 고충이 몇 배나 컸다. 가뭄과 관련해선 공직자들의 노고가 컸고, 무엇보다 각 가정마다 물 절약에 동참해 준 군민의 절수 운동, 여기에 전국 각지에서 주민을 위해 생수를 보내 준 단체와 개인의 덕택으로 어려움을 해결해 나갔으며, 5월 전남체육대회를 앞두고 금비가 내리면서 전지역에 대해 단수 해제가 결정됐다.


민생과 관련해선 완도지역을 대표하는 전복산업의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치폐, 양식, 유통 및 가공, 수출, 미역, 다시마 등 전복먹이와 각종 기자재 사업까지 침체가 이어졌다.


전복산업은 한 때, 젊은이들에겐 귀촌귀어의 희망이었지만,  소규모 전복어가들의 파산과 회생이 증가하면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전복 소비에 대한 기피 현상, 그리고 고수온까지 겹치며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지난 8월에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면서 어민을 비롯해 건어물과 횟집, 수산업체 등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는 이들 이 하나같이 “설마했던 일이 일어났다”며 망연자실. 특히 최악의 전복값 파동을 겪고 있는 전복어가들은 9월 추석 대목을 기다렸지만 이 마저도 여의치 않는 상황에 허탈함을 감추지 못했다. 
올 한해엔 유독사건 사고가 많았는데, 지난 3월 약산 당목항에서 선박 도선 중 차량이 물에 빠지면서(운전 미숙 추정) 탑승해 있던 70대 남성과 여성, 20대 여성이 심정지 되는 수난사고가 발생했다.. 


또 중앙언론에서 대대적으로 보도했던 조유나(10)양 일가족이 완도 앞바다에서 결국 숨진 채 발견되면서 부모의 ‘자녀 살해 후 자살’이 사회 문제로 이슈화됐다. 
수난사고와 관련한 미담 중 하나는 약산 당목항에서 차량이 물에 빠졌을 때 위험을 무릅쓰고 익수자를 구하기 위해 바다에 뛰어든 러시아 국적의 크루반(남, 28세 외국인 근로자) 씨가 금일읍 사회단체의  금일봉을 받았고, 군민의상 수상식에서 의인상을 받았다. 


사회 문제로는 장수도(사수도) 해상에서 완도군이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내준 것을 두고 제주도가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하면서 완도~제주 간 법적 싸움이 불가피해졌다. 본보의 취재에서 이곳 장수도는 1990년대 당사도 주민들이 장수도를 임대해 준다는 공증문서가 나왔고, 조선조 때는 청산도의 부속섬으로 나타남에 따라 향후 헌재의 결정이 주목되고 있다. 지난 한 해는 무엇보다 신뢰 문제가 대두됐다. 


지역민 A 씨는 "중앙정치를 볼 때도 신뢰가 형성돼 있지 않으니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지역의 정치 또한 협력보다도 대립 속에 헐뜯기가 만연해 있다. 행정 또한 수시로 말이 바뀌는가 하면 주민의 참여는 전혀 이뤄지지 않은 채 주민에게 필요한 정책이 외면받고 있다. 언론 또한 신뢰할 수 없을 정도로 주민을 대변하기 보단 관청을 대변하고 있다"며 "갑진년 새해에는 신뢰자본이 구축될 수 있도록 정치와 행정 그리고 언론이 분발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